맨위로

메뉴 건너뛰기

여성가족부 |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
찾아가는 성교육
청소년성문화센터의 성교육 노하우를 가진 전문강사가 교육현장을 방문하여 대상별·주제별 맞춤 성교육을 진행한다. 성교육 참가자의 생애주기에 적합한 주제와 내용의 프로그램으로 찾아가서 교육을 진행한다. 어린이·청소년 대상의 프로그램은 또래의 성문화를 반영한 매체를 활용하며 그룹작업 위주의 활동을 한다.

대상 : 초중고 및 대학생 학부모 대상 성교육
프로그램 진행방법 : 청소년성문화센터 소속의 성교육 전문강사가 방문하여 프로그램 진행
프로그램명 몸의 성을 튼튼하게 소주제 생애주기 속 몸의 이해
목적
  1. 생애주기 속 “성”을 자연스럽게 이해한다.
  2. 공간의 분별을 할 수 있다.
  3. 저연령 : 생식기 건강관리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운다.
    고연령 : 생리적 몸의 변화를 건강하게 대처한다.
  4. 임신·출산의 원리를 알고 생명의 소중함을 안다.
세부프로그램 활동내용 비고
마음 열기
  • 인사나누기
  • 체험관에서 지켜야할 약속정하기
7분 / 중앙홀, 교육장
생명의 탄생
  • 뱃속 아기 되어보기
13분 / 자궁방
성의 개념
  • 성이란 (성 꽃으로 설명)
10분 / 중앙홀, 교육장
공간 분별
  • 사적인 공간, 공적인 공간 분별
  • 소중한 내 몸의 비밀
10분 / 사춘기(방)
  • 남·여 생식기 차이와 건강관리 (전연령)
  • 사춘기 신체 변화와 대처법, 건강한 자위 (고연령)
몸에 대한 이해
  • 바디이미지에 대한 다양성
10분 / 거울방
준비물
  • 빅북1,2,3, 발기되는 음경 모형, 위생팬티&생리대
  •  
    공간 분별 영상물  
    SAY 체험관 활용방안
    공간1(자궁방/우주방)

    1. 마음열기 & 라포형성(7분) 자궁방(기관에 따라 중앙홀)

    진행방법

    1. 강사는 체험관에 들어오는 대상과 눈을 마주치며 웃는 얼굴로 인사한다.
    2. 인솔자와 함께 학생들에게 명찰을 달아준다. 명찰을 단 학생은 강사가 앉을 자리를 지정하여 준다.
    3. 학생들과 라포를 형성 할 수 있는 대화를 나누며 자궁방의 분위기에 적응 하도록 유도한다.
    4. 체험관에서 즐거운 체험학습을 위해 공동의 약속을 정합니다. / 하고 싶은 이야기는 쉬는 시간에 해요, 선생님이 허락해 주실 때 돌아다녀요, 궁금한 내용은 손을 들고 물어봐요 등.

    멘트

    (오는 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물어보고 선생님 소개와 인사를 한다.)
    00학교에서 올 때 어떤 교통편을 이용해서 왔나요? 아! 버스 타고 왔구나!, 또는 오면서 누구와 얘기하며 왔어요? 철이? 뭐가 보였어요? 등
    선생님의 이름은 000입니다. 여기는 00성문화센터예요. 여기서 오늘 뭐하는지 알아요? 예 성교육을 할 거예요. 성교육 배운 친구도 있어요? 지금부터 선생님과 함께 알아 볼 거예요. 교육 중에 아! 나 텔레비전에서 이런 거 봤는데 하고 생각이 난 것이나 우리 엄마한테 들었어요, 잘 모르겠어요? 하는 것이 있으면 물어보세요. 다 알려드릴게요. 선생님이 묻는 것에도 대답 잘 해주시고요.
    그럼 친구들 함께 오느라고 힘들었으니까 같이 온 친구들 얼굴 한번 씩 봐주세요. 웃으면서, 어깨도 한 번 두드려 주세요. 때리지 말고요.

    진행 Tip

    1. 장애학생들이 체험관에 도착하면 각자와 눈을 마주치며 반가움을 표현하고 인사를 나눈다. 인사를나누며 대화가 가능한지, 처음 만난 사람에 대한 불안이 없는지, 친밀감 표현은 적절한지, 담당선생님의지나친 간섭은 없는지 등을 알아보고 교육에 반영한다. (안고 싶어 하는 학생이 있으면 ‘하이파이브’를하거나 인사만 나누고 싶다고 말하고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과의 스킨십은 서로가 지켜야 할 예절이 있음을 알려준다.)
    2. 손인형극 : 언어표현이 어렵거나 눈을 마주치고 인사나누기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동물인형으로 각각의 동물에 맞는 인사를 하며 편하게 참여하도록 한다. (예, 돼지인형을 손에 끼고 “꿀꿀 꿀꿀, 안녕!”하면서 의성어, 의태어로 인사를 하고 장애학생도 인형으로 인사 하고 싶은지 물어보고 함께 손 인형으로 인사하게 한다.)
    3. 강사의 기본 태도 친구들이 이야기한 것은 그대로 존중해주고 최대한 친구들과 친밀감이 형성되도록 한다. 또한 친구들의 답변은 수업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좋은 교육 자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예, 아니오.”의 답변 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말 할 수 있는 개방된 질문을 하도록 한다. 언어표현이 어려운 학생도 기다려 주며 강사는 학생의 표정을 읽고 느낌을 말해주어서 언어를 구사할 수 없어도 모든 사람은 각자의 방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를 통해 상대방이 가만히 있으면(의사표현이 없으면) 마음대로(성폭력) 해도 된다는 생각을 갖지 않도록 지도한다.


    2. 엄마 몸 속 자궁에서 아기 되어보기(13분) 자궁방

    진행방법

    1. 자궁방 안에 각자 편안하게 자리 잡고 앉을 수 있도록 지도 한다.
    2. 우리들의 기쁜 날 “생일”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3. 주변을 돌아보며 이 환경의 느낌과 보여 지는 것을 이야기하도록 하며 자궁(엄마 뱃속 아기방)방의 분위기를 말해 보도록 한다.
    4. 실제크기 자궁도 손으로 만들어 배꼽 아래에 대어 본다.
    5. 태어나기 전에 엄마의 뱃속의 느낌을 몸으로 체험 하도록 한다.
    6. 태아의 성장 과정을 제1 빅북집(태아성장 과정)으로 이미지를 참고하여 설명해 준다.
    7. 10달을 다 채운 태아의 이미지를 본 후 친구들을 위하여 “생일축하곡”을 불러 보도록 한다.
    8. 노래가 끝나면 서로 축하하는 의미로 악수를 하거나 박수를 쳐 줄 수 있도록 한다.

    멘트

    우리 오늘 처음 만났지만 친구들의 밝은 얼굴을 보니 선생님은 마음이 정말 기뻐요. 선생님이 먼저 태어나서 이렇게 친구들을 기다릴 수 있었다는 게 참 감사해요. 선생님도 생일이 있어요. 친구들 생일은 언제에요?(아이들의 말에 호응 해 주며) 아~ 그럼 우리가 태어나기 전에는 어디에 있었을까요? 여기는 어디일까요? 짜잔, 여기가 바로 엄마의 자궁 입니다! 우리 다같이 자궁의 위치를 한번 알아볼까요? (주먹을 쥔 후 엄지손가락과 검지 손가락만 펴서 배꼽아래에 대본다. 손모양이 틀린 친구들이 있다면 강사가 다시 위치를 알려준다.) 우와, 우리가 이렇게 작은 자궁에서 자라면서 키도 커지고 몸무게도 늘면서 10달 동안 살다가 태어났어요.
    그 안에 우리 아기는 어떻게 자랐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엇! 특별한 소리가 들리네요. 무슨 소리였을까? 아아~ 우리 엄마의 건강한 심장소리가 이렇게 크게 들리네요. 그럼 아기는 어떻게 이 안에서 놀고 있었을까요? (누워보기, 다리를 뻗고 벽에 기대보기, 몸을 최대한 움츠려보기 등) 놀다가 배가 고플 때 맛있는 음식 어떻게 먹었을까요? 어디로 먹었을까요? 예~ 바로 탯줄을 통해서 먹는답니다. (4개월, 5, 6, 7, 8, 9개월 성장발달 참고로 진행) 여러분들과 똑같은 사람이 이 세상에 또 있나요? 없어요. 그래서 여러분은 소중해요. 내가 소중한 만큼 옆에 있는 친구도 소중하게 생각해주어야겠죠 옆에 있는 친구에게 사랑해~ 라고 말해 보세요.
    친구들! “생일 축하”노래 알죠? 한번 불러 볼까요? (노래를 부른다. “...사랑하는....”부분에 크게 하트를 그리면 학생들과 눈을 맞춘다.)

    진행 Tip

    1. 자궁방 안에서의 예상 돌발 행동
      자폐학생의 경우 마구 소리 지르거나 많이 불안한 기색을 띄게 된다.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돌아다녀도 가끔 이름을 불러 주면서 관심을 주면 교육 후 내용 점검을 위해 확인하면 프로그램에 참여 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애에 대한 이해가 많이 필요한 부분이다.
    2. 자궁방 안에서의 교육 내용
      임산부, 10달 동안 아기의 성장과정 그림을 보여주며 임신과정을 간단히 얘기한다. (자궁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될 수 있으면 그림만 보여주고 장애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을 확인하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임신출산에서 체험을 통해 알려준다.)
    3. 자궁방의 감동 포인트
      자궁 방에서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생명의 소중함이다. 뒹굴고 누워보면서 아기였을 때의 포근함, 부드러움, 따뜻함의 느낌을 충분히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얼마나 사랑 받는 존재였는지 훗날 내가 엄마가 되었을 때, 아빠가 되었을 때 몸속의 아기를 어떻게 보호하고 지켜주어야 하는지도 함께 설명되도록 한다.


    3. 성의 개념(13분) 자궁방

    진행방법

    1. “성”이라는 단어를 자석칠판에 붙이며 학생들이 알고 있는 “성”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학생들의 모든 의견을 존중하며 들어준다.
    2. 섹슈얼리티의 꽃잎(대상에 따라 다른 이미지)을 순서대로 붙이며 성의 의미를 설명한다.
    3. 섹슈얼리티 꽃을 피우기 위해 필요한 것인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묻고 의견을 자유롭게 들어준다.
    4. 섹슈얼리티의 꽃을 피우기 위해 필요한 관심과 사랑이 필요함을 알려준다.

    멘트

    우리가 다시 태어나는 체험을 하면서 다음 이야기 나눌 주제는 바로 ‘성’이에요. 선생님이 친구들을 위해 준비한 그림들이 있는데 한번 봐 주실래요. “쨘~”무슨 모습인가요? 네~ 맞아요. 소중한 우리 몸이네요. 그리고 이 그림은요? 네 좋습니다.(해당하는‘꽃잎’을 “성”을 중심으로 하나씩 붙이며 꽃 모양을 만들어간다.) 여러분이 하나씩 살펴본 그림들이 모여서 어떤 모양이 되었나요? 맞아요. 바로 아름다운 꽃이 되었어요. 친구들이 좋아하는 꽃은 무엇인가요? 우와~ 굉장히 멋진 꽃들을 많이 알고 있네요. 그럼 여기서 퀴즈! 아름다운 꽃이 피어나는데 필요한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학생들 “씨를 심어요.”) 그리고, (학생들“물을 줘요.”) 좋아요! 그리고, (학생들“관심과 사랑을 줍니다.”)와~ 최고입니다.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 위한 방법을 친구들이 너무나 잘 알고 있네요. 우리 그럼 가슴에 손 한번 올려 볼까요? 선생님을 따라 해 보세요. “이 안에 예쁜 성의 꽃이 있어요.”(몇 번 반복을 해도 좋다)그래요. 우리 선생님과는 우리 안에 아름다운 성의 꽃잎들을 다시 돌봐주는 시간을 가질 거예요. 그런데 선생님이랑 성교육하면서 (꽃잎을 하나씩 뗀다) 옆 친구를 때리고, 장난을 하고, 다른 생각을 하면 예쁜 꽃을 피울 수 있을까요? 아니지요? 이제부터는 선생님과 재미있게 성에 대해 배우면서 예쁜 꽃잎을 피울 수 있도록 해요.


    [표45]교구 제작법
    교구명 섹슈얼리티 꽃 (빅북1)
    목적
    • '성'의 의미를 이미지로 쉽게 파악하여 건강한 '성'의 요소와 각자의 섹슈얼리티의 개념을 학습하도록 한다.
    • 성문화체험관에서 함께 학습 할 내용을 학생들과 함께 미리 점검하여본다.
    내용
    • 빅북1의 첫 내용으로 포멕스(3T, 600mm*450mm)제품에 무제로 출력한 유포지 페이지에 벨크로 테이프를 붙여둔다.
    • 'Sexuality'의 다양한 이미지와 '성'이라는 글자를 현수막 천(A4 사이즈)으로 출력하여 펠트로 액자처럼 감싸 꽃잎의 모양으로 필요한 수 만큼 제작한 후 교육 내용에 맞추어 선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림51]교구 활용방안


    4. 장소(공간)구분하기(10분)사춘기 꽃이 피다

    진행방법

    1. ‘화장실 문(교구)’을 가지고 학생에게 다가가서 이름을 불러주며 빅북에 해당 페이지를 열어 책 속의 남녀 구분을 도와준다. 화장실에 가볼 것을 권한다.
    2. 화장실에서의 에티켓에 대한 개념을 이야기 한다. 에티켓을 지키지 못하게 되는 구체적인 사례도이야기 해 준다.
    3. 화장실 안에 개별적 사적 공간에 대해 이야기 한다.
    4. 배변을 보는 위치와 뒤처리에 대해서 빅북 앞으로 나와 사람의 위치를 정해보며 함께 이야기 한다.
    5. 화장실 외에 속옷을 벗을 수 있는 상황을 이야기 한다.
    6. 학생의 의견을 듣고 피드백을 준다.
    7. 강사가 정리해서 화장실 외에 속옷을 벗을 수 있는 장소를 정리해 준다.

    내 소중한 몸의 비밀

    1. 소중한 우리 몸이 하는 일은 무엇인지 학생들과 이야기한다.
    2. 그 중에 생명을 만드는 당당하고 중요한 곳은 어디인지 이야기한다.

    멘트

    먼저 우리 몸에 대한 성을 이야기 해보도록 합시다. 소중한 우리 몸은 아기 때부터 다른 곳이 있었어요. 어디 일까요? 그곳은 배꼽 밑에 팬티 속에 있는 생식기라고 해요. 뭐라고요? 한 번 더~!! 그래요. 그 생식기는 부끄럽고 창피한 곳인가요? 아니요~ 우리의 소중한 곳입니다. 소중한 생식기, 남들에게 함부로 보여주거나 만지게 할 수 있나요? 그럼 다른 사람의 소중한 생식기를 보려고 하거나 만질 수 있어요? 아니지요? 우리의 소중한 생식기는 수영장에 가서 수영복을 입을 때도 보이지 않게 소중히 지켜 주어야 하는 곳이에요.
    학교나 집 밖에서 이용하는 공중화장실은 이렇게 보통 문이 두 종류가 있어요. 우리친구는 어느 화장실을 가야할까요? 남자예요/여자예요. 남자이기 때문에 남자화장실에 가야해요. 화장실에 들어갈 때는 노크를 해야 해요 똑똑똑! 해볼까요? 다른 사람의 몸이 궁금하다고 다른 화장실을 몰래 훔쳐보거나 들어가면 어떨까요? 깜짝 놀라요. 당황스러워요. 예의가 없는 행동이에요. 여자 친구는 어느 화장실에 가야 할까요? 노크해 보세요. 화장실에서도 지켜야 할 예절이 있어요. 볼일 보고 물을 꼭 내려주기, 휴지는 휴지통에 넣어 주세요. 다른 사람이 사용할 때 불쾌할 수 있어요. 엄마 아빠 방에 들어 갈 때, 친구의 집에 방문했을 때도 노크나 초인종을 눌러서 안에 사람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해요.
    그리고 소중 한 우리 몸을 위해서도 속옷은 아무데서나 벗어서는 안 되죠 ~ 벗을 수 있는 장소는 어디일까요? 찜질방, 수영장에서도 찜질복과 수영복을 입어야 해요. 욕실에서만 벗고 몸을 씻을 수 있어요. 우리가 속옷까지 벗을 수 있는 곳은 속옷을 모두 갈아입을 수 있는 탈의실이나, 목욕탕, 화장실, 내방이 있어요. 또 몸이 아파서 병원에 가서 진료 할 때 잠깐 벗을 수 있어요. 그 밖에 장소는 어느 곳이든 절대로 함부로 속옷을 벗을 수 없어요.

    진행 Tip

    장애학생들은 어려서 부터 엄마와 화장실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남/여 화장실 구분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항상 보호자 어머님을 따라다닌 기억 때문에 몸은 상당히 큰 남자학생들도 너무 쉽게 여자 화장실에 가려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지도자는 복지관에서 체험관을 방문했을 때 꼭 확인이 필요하다. 교사나 부모님은 안다고 생각했지만 이쪽으로 가라 저쪽으로 가라고 지시적으로 교육을 받았던 친구들의 경우 왜 그쪽으로 가야하는지 모르고 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우리아이는 장애인이기 때문에 아무것도 못한다고 생각하는 부모님들이 많기 때문에 부모님이 대신 해 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방법과 예절교육을 시키면 장애학생들도 좀 더디게 할 뿐이지 예절 바른 행동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특수학급에서 성문화체험관을 이용하는 경우 학생들의 지적인지능력이 차이가 크게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강사는 어수선한 분위기에 휩싸이지 않고 인솔교사와 미리 이야기가 된 교육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집중을 유도하며 진행해 가면 된다.

    [표46]교구 제작법
    교구명 빅북 '공적 공간, 사적 공간' 교구 제작법
    목적
    • 남·여 구분과 공·사 공간의 구분을 통해 외부에서 이용하는 대중장소에서 자신의 성별에 맞는 화장실을 이용하며 기타 시설에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훈련한다.
    • 공중화장실에서 지켜야 하는 에티켓들을 교구를 활용하여 실천해 보고 바르게 사용 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내용
    • 공적공간
      빅북1의 두 번째, 세 번째 내용으로 포멕스(3T, 600mm*450mm) 제품에 ‘공적공간’을 출력한
      유포지를 붙여 사용한다.
    • 사적공간
      1. 빅북1의 네 번째 내용으로 포멕스(3T, 600mm*450mm) 제품을 1개씩 더 준비하여 문의 입체와 움직임을 살린다.
      2. ‘사적공간’을 출력한 유포지를 붙여 사용한다.
      3. ‘문’의 이미지는 따로 유포지로 출력하여 별도로 재단해둔 포멕스에 붙여 사용한다. 뒷면에 벨크로 테이프를 붙여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한다.
      4. ‘화장실 안의 아이’는 따로 유포지로 출력하여 별도로 재단해둔 포멕스에 붙여 사용한다. 문의 옆 턱은 접착제(본드)로 붙여 고정하고 떨어지는 문짝은 접착되지 않도록 주의 한다.
    [그림52]교구 활용방안

    5. 몸에 대한 이해(10분) - 사춘기 꽃이 피다 남·여 생식기 차이와 건강관리(전체연령)

    진행방법

    ① 그림 자료를 붙이며 소중한 몸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 ② 신체의 명칭과 몸 속 기관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 ③ 생식기에 대하여 남·여의 생물학적 차이점을 이야기 한다. ▶ ④ 남·여 생식기에 대한 명칭과 건강관리와 위생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 ⑤ 교구 (빅북)를 이용하여 몸의 위생교육을 실시한다. / 전체학년 ▶ ⑥ 생식기 위생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자위 에티켓을 학습한다. / 중고등연령

    멘트

    (교구장 위에 빅북 2를 펼쳐놓고) 우리 목욕할 때는 옷을 입고 목욕해요? 벗고 목욕해요? 벗고 목욕해요. 지금은 선생님이 우리 몸에 대해 알려주려고 목욕할 때처럼 남자·여자가 옷을 벗고 목욕하는 모습의 커튼을 열어 볼 꺼예요. (남자·여자 커튼을 조금 열어 보여주며) 우리 몸 이예요. 눈, 코, 입, 머리, 손, 발 등 많이 알고 있네요. 옷을 입고 있을 때는 보이지 않던 곳이 옷을 벗으니까 보이네요. (배, 배꼽, 가슴, 겨드랑이 등.)

    남자·여자 몸의 이름이 같지요. 그런데 다른 곳이 있어요. 어디일까요. 바로 생식기예요. 이름도 각각 다른데 먼저 남자의 생식기의 이름을 알아볼까요? 소변이 나오기도 하고 사춘기가 되면 아기씨 정자가 나오는 음경(장애아동들이 고추라고 얘기하면 함께 사용하며 지도한다.)이라고 하고 정자아기씨를 만드는 곳은 고환이라고해요. 여자생식기의 이름을 알아볼까요? 소변이 나오고 생리가 나오는 질이 있고, 질과 연결된 곳 이름을 음순(잠지)이라고 해요.

    (빅북3을 이용하여 한 번 더 설명해 주며 차이를 알려준다.) 소중한 우리 생식기는 내가 엄마, 아빠처럼 어른이 되고 결혼을 하면 우리도 아기를 만들 수 있는 몸이 되는 곳 이예요. 그 일을 하기 위해 놀라운 변화를 겪게 되는 소중한 곳이니까 조금 자세하게 배워볼까요?

    (빅북3을 펼쳐 놓으며 생식기의 바른 명칭과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더불어 생식기 청결관리에 대해 교육한다.) 소중한 우리 몸의 주인은 누구이죠? 네, 바로 “나”이죠. 그럼 누가 깨끗하게 건강하게 관리 할 수 있을까요? 네, 바로“나”에요. 그럼, 어떻게 씻어 줄 수 있는지 내가 잘 씻어주고 있었는지 한번 선생님과 확인 해 봅시다. (빅북에 떨어지는 팔과 손을 이용해 움직이며 생식기 청결방법을 남·여를 구분하여 지도한다. 위생교육을 마친 후 바르게 옷을 입혀둔 사람 안에 팔을 떼어 손을 음경 주변 또는 옷 속을 손으로 만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어!! 이 친구 지금 뭐하고 있나요? 다른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음경(고추), 음순을 만지거나 바지 속에 손을 넣고 있으면 보는 사람들은 창피하게 생각해요. 또 내 손에 묻어있던 나쁜 병균이 생식기 속으로 쏙쏙 들어가서 붓고, 피가 나고 아파질 수 있어요. 다른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만지면 안돼요. 함부로 만지게 해서도 안돼요. 함부로 보여주면 창피해요. 소중한 몸이니까 옷도 잘 갖추어 입고 멋진 모습으로 행동해요.

    진행 Tip

    몸에 대한 이해를 알려 줄 때도 강사는 장소와 관계에 대한 이해를 잊지 말아야한다. 벗은 몸 그림을 보여주거나 목욕지도 등 공공장소에서 하면 안 되는 행동에 관한 그림을 볼 수 있으므로 사전에 구체적인 상황을 알려주고 그림 자료를 보여주며 설명하고, 역할극 등으로 마무리 한다. 그림동화 “콧구멍을 후비면”의 그림 자료를 참고로 하여 위생을 지도하여도 효과적이다.


    교구명 몸에 대한 이해(빅북2,3)
    목적
    • 헝겊책 소재의 따뜻함으로 우리 몸에 대한 긍정적이고 소중함에 대해 인식하도록 교육한다.
    • 사춘기의 몸 변화에 대한 이해와 생리· 몽정의 원리를 배워 적절한 대처방법을 익힌다.
    • 바르게 옷을 갖추어 입는 방법과 생식기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내용
    • 몸에 대한 이해 (빅북2)
      • 빅북2의 내용으로 포멕스(3T, 600mm*450mm) 제품을 주문하여 제작한 헝겊책에 끼운다.
      • 헝겊책은 펼쳤을 때 한쪽에는 남자 아이와 사춘기 소년, 한쪽에는 여자 아이와 사춘기 소녀의 모습으로 하여 반입체의 헝겊책을 주문한다. 사춘기 소년·소녀의 한쪽 팔은 어깨부터 떨어져 머리와 생식기까지 닿을 수 있도록 제작한다.
      • 헝겊책에 사람은 생식기와 음모, 액모, 가슴(여성)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한다. 속옷과 겉옷의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한다.
      • 헝겊책 위에 별도로 커튼처리를 하여 교육 대상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필요한 부분만 열어 교육 할 수 있도록 한다.
    • 생리와 몽정 그리고 수정 (빅북3)
      • 빅북2의 내용으로 포멕스(3T, 600mm*450mm) 제품을 주문하여 제작한 헝겊 책에 끼운다.
      • 헝겊책은 펼쳤을 때 한쪽에는 남자 생식기 모형, 한쪽에는 여자 생식기 모형을 반입체로 위치하게 한다.
      • 헝겊책에 여자 생식기 모형은 자궁벽과 질 위치에, 남자의 생식기 모형은 고환과 정낭, 정관 위치에 철판이나 자석판을 대어 제작한다.
      • 자석을 넣어 헝겊으로 감싼 생리혈과 난자, 정자가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하여 생리와 몽정, 수정의 원리를 교육 할 수 있도록 하며 생식기 모형 헝겊책 옆에 작은 주머니를 만들어 생리혈과 난자, 정자를 보관 하도록 한다.
    • 사춘기 마음변화 이해
      • 빅북2의 두 번째 내용으로 포멕스(3T, 600mm*450mm) 제품을 주문하여 제작한 헝겊책에 끼운다.
      • ‘사춘기 마음변화’에 이미지를 펠트업체에 의뢰하여 A4 크기로 제작한다.
      • 헝겊을 씌운 포멕스와 제작된 ‘사춘기 마음변화’ 펠트에 벨크로 테이프를 붙여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한다.
    비고
    사춘기 마음변화 이해

    5. 몸에 대한 이해(10분) - 사춘기 꽃이 피다 사춘기 변화(중고등연령)

    진행방법

    • 빅북2를 열어 교구장에 세운 후 이미지를 보고 옷과 신체 부분을 자유롭게 떼었다 붙이며 사춘기 남·여 신체 변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야기한다.
    • 빅북3과, 교구(발기되는 음경, 위생팬티)를 가지고 생리와 몽정의 원리와 적절한 대처방법에 대하여 지도한다.
    • 빅북3을 열어 사춘기 마음변화에 대해 학생들과 이야기하며 건강하게 누릴 수 있는 마음가짐 방법과, 자연스럽고 소중한 시기를 보내는 태도에 대하여 지도한다.
    • (학생들의 인지 수준과 인솔교사의 요구에 따라) 건강한 자위를 위한 장소와 준비, 자위의 순간과 뒷처리의 지침을 이야기한다.

    멘트

    갑자기 키가 크고 몸무게가 늘어나면서 남자친구들은 목소리도 변하고 몸속에서는 아빠가 되기 위한 정자 아기씨를 만들기도 하죠. 여자 친구들은 생리를 하고 가슴도 나오고, 엉덩이도 커지는데 이것을 뭐라고 하나요? 예 ~ 사춘기라고도 해요. 사춘기는 어른이 되기 위한 준비이고, 몸 뿐만 아니라 마음의 변화도 많이 일어나요. (빅북의 사춘기 신체변화 이미지 자료를 보여주며 차이를 설명한다.) 먼저 우리 몸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와, 우리 남자와, 여자의 몸이 우리 엄마와 아빠의 몸처럼 어른이 되어가요. 그런데 여기도 똑같이 변화된 부분이 있네요? 어디일까요? (간혹 소리를 지르면서 고개를 돌리거나 손으로 눈과 얼굴을 가리는 학생들이 있다.)앗! 부끄러운가요. 우리 몸은 부끄럽지 않은 소중하고 당당한 곳이에요. 너무나 소중한 우리 몸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자~ 우리 몸이 어떻게 달라졌나요? (몸의 공통의 변화와 남·여 각각의 변화를 살펴보며 속옷을 바르게 갖추어 입는 법을 확인한다. 생리·몽정의 원리를 빅북 내의 주머니에 있는 난자와 생리 혈, 정자를 이용하여 흥미롭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생리·몽정에 대해 적절한 대처법을 지도한다.) 그리고 이때는 성장 호르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몸과 함께 마음의 변화도 심해지는데요. 어떤 변화들이 찾아오나 한번 볼까요? (학생들의 이야기를 유도하며 질문한다) 우와~ 우리 친구들이 참 다양하고 건강한 마음 변화들을 느끼고 있군요.

    진행 Tip

    • 성장 과정의 따른 사춘기변화 이미지를 보여주며, 남녀 사춘기 변화를 질문을 통해 직접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질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답변을 못하는 경우 이미지 자료를 짚어가며 개별질문으로 진행해도 좋다. / 생리대 사용방법 이외의 생리와 몽정 교육은 남녀학생들이 함께하며 사춘기변화 차이를 이야기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어서 생리, 몽정에 대해 설명한다. 생리과정보다는 생리할 때 느낌, 화장실에서 생리대를 가는 것, 성적인 생각을 하지 않아도 몽정이 되는 것 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남녀를 이해하고 배려해야한다는 것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초등 3,4,5학년 여학생의 경우 생리대 사용에 관한 교육이 필요한 경우 여학생만 따로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될 수 있으면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님이 일상에서 직접 지도하도록 제안하는 것이 좋다.

    몸에 대한 이해(10분)

    5. 몸에 대한 이해(10분) - 거울방 바디이미지에 대한 다양성 이해와 자존감 높이기 / 우리는 서로가 달라~ 나만의 장점!

    진행방법

    • 학생들을 거울 방 앞에 자리를 지정하고 앉힌다.
    • 빅북1의 마지막 내용을 진행한다.(선택사항- 미리 준비해 놓아야 합니다.)
    • 몸의 다양성과 사람의 개성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거울 방에서의 이용 지침을 알려 준다.
    • 한명씩 호명하여 일어나게 한 후 거울 방을 이용하도록 한다.
    • 거울 방을 이용하고 나오는 학생을 앞으로 불러 거울 방을 통해서 본 자신의 멋진 몸의 부분을 발표하도록 한다. 이야기 하지 못하는 학생은 강사와 타학생들과 이야기 하여 멋진 부분을 찾아알려준다.
    • 멋진 몸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멋진 포즈를 취해 볼 것을 권하고 칭찬한다. 있는 모습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인정하고 서로 존중, 배려하는 태도를 갖추기를 약속한다.

    멘트

    우리는 모두 아기였어요. 어떤 친구는 남자아기, 어떤 친구는 여자아기였죠. 타고난 모습대로 우리는 멋지게 성장해요. 여기 선생님이 이미지를 붙여 놓았는데 누가 성장하는 순서대로 붙여 볼 수 있는 친구 손들어 보세요? 우리 안경이 잘 어울리는 친구 나와서 여기에 순서대로 붙여 볼까요? 친구들은 기다리면서 앞에 나온 친구가 잘 붙이고 있는지 확인 해 보세요. (학생이 다 붙이고 들어가면 강사가 확인하고 잘되었을 경우 바로 칭찬을 해 준다. 만약 잘 못 붙인 부분이 있다면 다른 학생을 불러 수정 하도록 하거나 강사가 자연스럽게 설명하며 진행한다.) 사람은 모두가 성장해요. 그럼 우리는 지금 어디쯤에 있을까요? (학생들이 지목하여 보게 한다.) 네, 맞아요. 우리는 이렇게 점점 더 어른이 되어 갈 거예요. 우리 중에는 얼굴만이 아니라 마음이 예쁜 사람도 있고 뒷모습이 예쁜 사람도 있고 또한 친구를 잘 도와줄 수 있는 건강한 몸을 가진 친구도 있어요. 나는 어떤 모습이 아름다운 사람일까요? 혹시 자신의 좋은 점을 발견하지 못하는 친구가 있으면 우리들이 말해 주었으면 좋겠어요. 자, 그럼 우리의 멋진 모습을 카메라에 담아 볼까요? 선생님부터 보여 줄까요? 선생님은 손이 예뻐요. 그래서 매번 친구들이 우리 성문화체험관에 올 때 손을 더 크게 펴 고 흔들어 인사를 해 주죠. 사진을 찍는다면 선생님은 이렇게 손들 들고 “안녕.” 하며 활짝 웃는 표정을 지어요. 그럼 이제 우리 친구들이 해 볼 차례인데 누가 먼저 해 볼까요?

    진행 Tip

    외모만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요즈음의 청소년들 및 장애학생들에게 자신의 능력과 장점 등을 알게 하고 보이지 않는 내면의 모습을 더 많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한다. 자신의 장점을 잘 발견하지 못하는 친구들에게는 강사가 직접 그 아이의 아름다운 부분을 말해 주어도 좋다. 또한 친구들을 통해서 말해 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몸에 대한 이해(1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