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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가족부 |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
찾아가는 성교육
청소년성문화센터의 성교육 노하우를 가진 전문강사가 교육현장을 방문하여 대상별·주제별 맞춤 성교육을 진행한다. 성교육 참가자의 생애주기에 적합한 주제와 내용의 프로그램으로 찾아가서 교육을 진행한다. 어린이·청소년 대상의 프로그램은 또래의 성문화를 반영한 매체를 활용하며 그룹작업 위주의 활동을 한다.

대상 : 초중고 및 대학생 학부모 대상 성교육
프로그램 진행방법 : 청소년성문화센터 소속의 성교육 전문강사가 방문하여 프로그램 진행
프로그램명 마음의 성을 튼튼하게! 소주제 관계 속 성적자기결정 훈련
목적
  • 다양한 관계에 따른 마음의 거리를 둘 수 있다.
  • 10대 교제의 건강한 방향을 잡는다.
  • 외부의 성적 자극을 분별하여 받아들일 수 있다.
  • 성적자기결정의 적극적 의사표현이 가능하도록 훈련 한다.
세부프로그램 활동내용 비고
마음 열기
  • 인사나누기
  • 이전시간 배운 내용 기억하기
자궁방-생명체험 7분
생명의 탄생
  • 임산부복 입어보기
  • 신생아인형 안아보기
생명체험 20분
성의 개념
  • 관계에 따른 인사 나누기
  • 다양한 관계에 따른 거리 측정
중앙홀 13분
공간 분별
  • 친밀감 표현하기
  • 관계에 따른 스킨십
  • 이성친구와 스킨십
10대연애 20분
몸에 대한 이해
  • 성의 주인인 나의 결정
  • 성관계와 피임 (사전 성교육이 진행된 고등학생)
기관에서 원할 때만 실시함
준비물 음악 “우리 살짝 손잡고”, 빅북 4, 임산부 체험복, 신생아 인형, 피임박스
SAY 체험관 활용방안
공간1(자궁방/우주방)

1. 전 시간 배운 내용 이해(7분) - 자궁방에서 생명체험 코너로 이동

진행방법

  • 강사가 체험관에 들어오는 대상과 눈을 마주치며 웃는 얼굴로 인사한다.
  • 인솔자와 함께 학생들에게 명찰을 달아준다. 명찰을 단 학생은 강사가 앉을 자리를 지정하여 준다.
  • 학생들과 인사를 나누고 지난 시간을 연상하며 담당강사를 다시 소개한다.
  • 학생들과 라포를 형성하고 지난시간 자궁방에서 했던 활동을 기억하도록 그림이나 같은 낱말을사용하도록 한다.
  • 사춘기 몸의 변화에 대해 빅북의 이미지를 보며 배운 내용을 확인한다.
  • 체험관에서의 약속을 정한다. 체험관에서 학생들이 배울 내용을 간단히 소개 하며 즐거운 체험학습을 위해 공동의 약속을 정한다.
  • 하고 싶은 이야기는 쉬는 시간에 하고, 선생님이 이야기 할 때는 집중해서 들으며 친구들이 이야기 하고 싶을 때는 손을 들고 질문 한다.

멘트

안녕하세요. 그동안 잘 지냈어요? (입구에서 눈인사를 나누고 선생님을 기억하는 학생에게는 두 번째 만남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기억하지 못하는 학생은 처음 보는 관계로 인사를 반복한다.) 지난시간에 이어 오늘도 성교육을 할 거예요. 우리 지난 시간에 자궁 방에서 아기가 어떻게 자라고 태어나는지 알아보았지요? (그림 자료를 보여주며 답변 할 수 있는 여유를 준다.) 10살, 12살부터 19살까지를 사춘기라고 한다고 했는데 사춘기에는 우리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도 알아봤어요. (그림 자료를 보여주며 답변 할 수 있는 여유를 준다.)

진행 Tip

지난시간에 배운 내용을 알 때 까지 반복하여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 배울 내용과 연결하여 흐름을 알게 하고 이전에 왔던 곳이라는 안정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내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번 반복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는 것이다.

2. 생명 존중과 신비로움(20분) - 생명체험 ① 태아성장 과정 모습

진행방법

비 장애학생들의 연령별 교육 내용과 동일하다. 인지를 필요로 하는 교육이 아닌 체험교육이라 조금만 천천히 쉽게 풀어서 활동을 진행하도록 한다.

멘트

2개월 모형을 보여 주며 사람처럼 보이지도 않았어요.

3개월 때는 손가락보다도 작은 아기의 모형에 손가락을 대볼까요?

5개월 때는 힘차게 발로 차기도 하고 주먹으로 때리기도 하면서 건강하다는 것을 알려 주기도 하는데 이것을 태동이라고 해요.

7개월 때는 말을 알아듣는 것은 아니지만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아빠의 소리를 굉장히 좋아한데요. 아빠가 동화책도 읽어주고 노래를 불러 주면 좋겠죠?그리고 빛을 구분할 수 있어서 밤인지 낮인지 알 수 있어요. 밤에 불을 끄고 잠을 자지 않으면 아기는 헷갈려서 언제 잠을 자야 할지 몰라요. 그래서 태어나면 밤에도 울고 낮에도 계속 울게 되기도 해요. 아내가 임신하면 시간에 맞춰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남편은 아내를 배려해 주어야 해요. 여러분도 다 씻고 밤에 자지요. 학교에서 공부시간에 자는 학생도 있나요?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모두에게 좋아요.

10개월 되면 아기가 태어나죠? 그런데 아기는 머리부터 나와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수술을 해야 하죠.

2. 생명 존중과 신비로움(20분) - 생명체험 ② 임산부복 입어보기

진행방법

비 장애학생들의 연령별 교육 내용과 동일하다. 인지를 필요로 하는 교육이 아닌 체험교육이라 조금만 천천히 쉽게 풀어서 활동을 진행하도록 한다.

멘트

이 체험복은 8개월 되었을 때의 무게 약10Kg의 무게예요. (각자 입어보게 하면서 자연스럽게 교육을 시작한다.) 우리가 이 임산부복을 입어 볼 텐데 실제 보는 것과 들어 보는 것이 많이 달라요. 이 무게 보다 2배가량 더 몸무게가 늘어나는 것을 생각하면 꽤 많이 무겁죠. 그러다 보니 보통 엄마들은 날이 흐리거나, 힘든 일을 하시면 “다리 아프다. 어깨가 아프다, 허리가 아프다.” 하는 거예요. 이럴 땐 우리가 이해하고 엄마 다리도 주물러 주고 어깨도 주물러드리는 것이 좋겠죠? 전철이나 버스를 탔을 때 임산부를 보면 얼른 자리를 양보할 수 있는 센스 있는 친구들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진행 Tip

임산부복을 입기 싫어하거나 무거워서 힘들어 할 때는 강요하지 말고 옆에 친구가 입었을 때 만져보게 하거나 손으로 들어보기만 하는 것도 좋다. 반응이 없는 학생이라고 해서 활동에서 빠지는 것은 좋지 않다. 다른 방식으로 활동을 바꾸어보고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예, 임신해서 배가 너무 많이 나오는 마지막달 임산부들은 아래에 있는 물건(컵, 사탕 등)을 잡을 수가 없어요. 그래서 도움이 필요해요. 아래에 있는 바구니에 있는 사탕을 00이가 임산부에게 가져다줄래? 그래 고맙구나.).

2. 생명 존중과 신비로움(20분) - 생명체험 ③ 신생아 인형 안아보기

진행방법

비 장애학생들의 연령별 교육 내용과 동일하다. 인지를 필요로 하는 교육이 아닌 체험교육이라 조금만 천천히 쉽게 풀어서 활동을 진행하도록 한다.

멘트

이 아기는 실제 크기의 키와 몸무게를 가졌어요. 여러분들은 태어날 때 몇Kg이었는지 알고 있나요? 보통은 3~3.5Kg에 낳는데 요즈음은 영양이 좋아져서 4Kg의 아기들도 많이 태어나고 있어요. 한참을 안고 있으면 팔도 아프고 어깨랑 허리도 많이 아파요. 그래도 아기에게 젖을 먹이면서 눈을 마주치고 놀아주는 것을 잘해야 해요. 그리고 목에는 힘이 없으니까 한 손은 목을 잘 받쳐주고 한 손은 엉덩이를 잘 받쳐주어야만 아기가 안정감을 갖게 되겠죠? 그리고 아기는 세균에 대한 면역성이 없기 때문에 더러운 상태로 아기를 안으려 하면 안돼요. 아기가 아플 수 있어요. 아기 안을 때 이름을 불러 주면서 사랑해~ 해볼까요?

진행 Tip

이 체험을 통해서는 자신을 낳아 주신 부모님과 자신을 키워 주시는 어른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임산부를 만났을 때 배려 할 수 있는 마음과 태도를 돌아보도록 한다.

2. 생명 존중과 신비로움(20분) - 생명체험 ④ 태동체험

진행방법

비 장애학생들의 연령별 교육 내용과 동일하다. 인지를 필요로 하는 교육이 아닌 체험교육이라 조금만 천천히 쉽게 풀어서 활동을 진행하도록 한다.

멘트

한 번 양손을 엄마 배에 대고 얼굴을 기대보세요. 여러분이 엄마 배속에 있을 때 아빠도 이렇게 배에 대고 아기와 대화하고 놀아주었답니다. 어떤 느낌인가요? 엄마 뱃속에 있는데도 아기가 움직여요. 축구를 하고 있나? 발로 차는 것 같지요. 춤을 추는 것 같아요? 이다음 여러분이 아기를 갖게 된다면 배에 대고 어떠한 말을 해주고 싶은가요? “아가야 사랑해~!”라고 한 번 해보세요.

진행 Tip

임신했을 때부터 엄마와 아기는 함께 생활하며 서로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가끔 혼을 내기도 하고, 헤어져 살기도 하지만 모든 사람은 10달 동안 엄마와 함께 있어서 행복했다는 것을 알려주고 지금은 누구와 있을 때 행복한지 이야기 해보는 것도 좋다.

3. 관계에 따른 거리(13분) - 중앙홀 ① 나의 주변 사람들

* 3가지 중 한 가지를 택일하여 진행한다. - 빅북 4

진행방법

  • ‘나’의 소중함을 이야기 하며, 함께 사는 주변의 사람들을 돌아보도록 한다.
  • 빅북4에 나와 함께 살고 있는 ‘가족’을 붙이도록 한다. (1~2명. 그들과의 관계는 어떠한지도 말해보게 한다.
    예: 누구예요. 할아버지도 함께 살아요. 여자 동생이구나! 이름은 뭐예요.)
  • 빅북4에 ‘다문화’ 사람들의 이미지를 보며 내용을 전개한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사람을 만날 때 나의 기분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한다.

멘트

소중한 ‘나’는 혼자가 아니에요. 나와 함께 하는 소중한 가족이 있어요. (학생들 중에 지원자를 나오게 하여 지신의 가족에 대해 빅북에 붙이며 이야기 하도록 하며 들어준다.) 또한 우리 주위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어요.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볼까요? (빅북-몸의 다양성을 보며 각 다양성의 특징을 이야기 한다.) 이 그림을 보면서 “어! 이 사람이 제 모습이랑 비슷해요.”하고 느껴지는 사람이 있었나요? 왜 그렇게 생각 했어요? 아~00한 모습이 비슷하군요. 하지만 **한 모습은 우리 친구가 더 멋진걸요. 우리는 있는 모습 그대로가 아름다운 사람들이에요. 모든 사람은 다 다른 모습으로 있지만 우리는 각자의 좋은 모습이 있어요. ‘나’는 어떤 좋은 모습이 있을까요?

진행 Tip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다양한 특징의 사람들 중에 ‘나’와 같은 사람을 찾아 지목해 보도록 하고 학생들이 선택한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며 사람을 보는 학생들의 기준을 파악하고 건강하게 사람을 바라 볼 수 있는 시선과 마음을 갖도록 할 수 있다. 여러 가족들의 얼굴을 준비해서 가족들과의 관계도 알아보면서 주변에 다문화 가정과 같은 여러 유형의 가정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나와 다른 사람들도 존중하고 배려하며 함께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교구명 소중한 '나'와 주위 사람들
목적
  • · 장애 학생과 주변 사람들을 파악하여 성적 문제에 관계에 따른 노출의 위험도를 파악 하여 교육에반영한다.
  • · 학생들로 하여금 주변인들과 친근하게 어울릴 수 있는 마음가짐을 지지하여 준다.
내용
  • 빅북4의 첫 내용으로 포멕스(3T, 600mm*450mm) 제품에 무제로 출력한 유포지와 페이지에 벨크로 테이프를 붙여둔다.
  • ‘가족’으로 재단한 포멕스와 출력한 유포지를 붙이고 뒷면에 벨크로 테이프를 붙여 빅북에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한다.
비고
교구 이미지와 활용방안

3. 관계에 따른 거리(13분) - 중앙홀 ② 다양한 관계에 따른 인사

* 3가지 중 한 가지를 택일하여 진행한다. - 빅북 4

진행방법

  • ‘나’의 주변에 가까운 사람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 아무리 가까운 사람이라도 서로 간에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거리가 있음을 이야기 한다.
  •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에 따른 거리를 생각해 보고 각 사람들과의 관계에 따라 표현할 수 있는행동을 알아본다.
  • 상황과 관계에 따른 인사법을 이야기한다. (가족, 친구, 애인, 선생님, 마트계산대, 파티장 등)

멘트

성문화센터에 와서 선생님을 처음 만났어요. 처음 만났을 때는 어떻게 인사해요? 00이가 나와서 선생님과 해볼까요? (바르게 인사하기를 해본다.) 선생님과는 처음 만나서 인사했는데 학교나 복지관에서 나랑 관계가 없는 낯선 사람을 만나면 어떻게 할까요? 처음 보는 사람이라 다가가서 가만히 쳐다볼까요? 아니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하죠? 그냥 간단하게 인사하면서 지나가요. 그럼 학교 친구들과는 어떻게 인사하면 좋을까요? 단짝 친구와 다른 반 친구랑 인사를 어떻게 하는지 누가 말해 줄래요? (친구들의 대답을 듣는다.)그래요 친구들과의 인사도 친한 친구인지 아닌지에 따라 달라요.(서로 껴안고 인사, 하이파이브, 어깨치기, 눈인사 등 다양한 인사방법을 소개) 그리고 가족끼리도 집 밖에서 만났을 때(눈인사, 이름 부르기 등)도 서로 인사하는 방법이 다르지요. 또한 우리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살아요. 그 중에 ‘나’와 친한 사람은 어떤 사람들이 있나요? 우리 손으로 그 사람과 얼마만큼 친한지에 대한 거리를 표현 해 볼까요? 이 손 모양(손바닥을 붙였다 떼면서 거리를 재보게 한다.)처럼 아무리 친해도 몸이 항상 붙어 있을 수는 없어요, 마음은 더욱 같을 수가 없겠죠? 그럼 여러분의 선생님하고의 거리는 얼마 만큼인가요? (친구들 이름을 불러 주며 그 친구와의 거리도 표현해보게 한다.) 왼손이 도움 반 선생님이고 오른손이 나라면 거리가 얼마 만큼인가요? 그렇군요. 그러면 자주 가는 분식집에 아주머니하고의 거리는 얼마큼일까요? 우리는 다양한 사람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게 되는데 친하지 않은 사람과는 껴안거나 하이파이브 하면서 인사하지 않아요. 학교 오고 갈 때 만나는 버스운전기사 아저씨와는? (복지관 봉사활동가, 복지관 선생님, 나에게 도움을 청하는 아이, 나에게 도움을 청하는 선생님 등) 그래요, 우리 이 마음의 거리를 잘 기억하고 내가 만나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마음의 거리와 몸의 거리를 멋지게 지켜갈 수 있는 친구들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이전에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무조건 팔짱을 끼던 친구도 그냥 마구 끌어안으려던 친구도, (그 밖에 스킨십의 문제행동을 일으켰던 친구의 예가 있다면 실 예를 들어주며) 우리를 귀찮아하지 않고, 더욱 좋은 사이가 될 수 있을 거예요.

진행 Tip

모든 관계를 다 설명하기 보다는 자주 만나는 관계나 가족·친구·선생님을 중심으로 인사법과 친밀감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교육하는 대상이 같고 같은 장소에 있는데 한 번에 많은 관계를 설명하려고 하면 관계나 상황에 따른 이해는 떨어진다. 한 회기에 다 보여주기 보다는 복습을 통해 새로운 관계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교구명 사랑의 인사
목적 학생과의 관계에 따른 마음과 몸의 거리에 대해 감수성을 가지고 상대에 따라 적절하게 인사하도록 지도한다.
내용 빅북4의 두번째 내용으로 포멕스(3T, 600mm*450mm) 제품에 ‘사랑의 인사’를 출력한 유포지를 부착시켜 사용한다.
비고
교구 이미지와 활용방안

3. 관계에 따른 거리(13분) - 중앙홀 ③ 소중한 ‘나’의 마음

* 3가지 중 한 가지를 택일하여 진행한다. - 빅북 4

진행방법

  • 소중한 우리에게는 우리 몸만큼이나 중요한 감정이 있음을 이야기한다.
  • 감정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얼굴표정이나 언어, 행동으로 표현이 됨을 이야기한다.
  • 자신의 느낌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고 상대방의 기분도 헤아려 주면서 행동할 것을 알려준다.
  • 성폭력 상황을 구분해내고 각 상황에 따라 자기의사표현을 확실히 하도록 한다.
  • 성문제의 상황을 은폐하는 일이 없도록 지도한다.

멘트

우리에게는 건강한 몸이 있어요. 우리에게는 건강한 마음도 있죠. 우리 친구들의 몸의 주인은 누구인가요? 그래요, 바로 ‘나’ 자신이에요. 우리친구들 마음의 주인은 누구이죠? 그렇죠, 역시 바로 ‘나’ 자신이에요. 친구들의 기분이 현재 어떤지 우리 감정 카드를 선택해 볼까요. (학생이 선택한 기분에 대해 다시 강사가 읽어주며 긍정해 준다.) 아무리 좋은 행동도 때에 따라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어요. 나의 느낌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고 상대방의 기분도 헤아려 주면서 행동할 때 우리는 친구와 좋은 관계를 만들 수 있겠죠? 비밀은 서로 꼭 지켜야 하지만 지키지 않아도 되는 나쁜 비밀이 있어요. 나쁜 비밀이 무엇인지 알고 나를 도울 수 있는 사람에게 그 비밀을 꼭 말할 수 있어야 해요. 친한 오빠, 형, 또는 삼촌 등 가까운 사람이 나에게 나쁜 행동을 할 때 그냥 있어야 할까요? 마음속에 느끼는 나의 감정을 부모님이나 나를 도와 줄 수 있는 분에게 꼭 말할 수 있어야 해요.

진행 Tip

스티커를 붙일 때 학생들의 감정이나 기분을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 학생들이 그림 자료를 보면서 느끼는 감정 그대로를 붙일 수 있게 하고 어떠한 것이든 기분 나쁜 감정을 가지고 행동하는 올바른 행동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나만 좋다고 해서 좋은 행동이 아니라 내가 하는 행동이 친구에게도 좋게 생각되어 질 때 기분 좋은 행동이라는 점을 알려준다. 이는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교구명 소중한 '나'의 마음
목적
  • 장애학생으로서 억압되어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거나 표출하지 못하는 상태의 학생들에게 교구를 사용하여 교육을 진행하여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거나 적절히 표현하여 표출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내용
  • 1. 빅북4의 세번째 내용으로 포멕스 (3T, 600mm*450mm) 제품을 주문하여 무제로 출력한 유포지에 부착시킨 후 위에 벨크로 테이프를 붙인다.
  • 2. ‘다양한 표정’에 이미지를 펠트업체에 의뢰하여 A4 1/2 크기로 제작하고 뒤에 벨크로 테이프를 붙여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한다.
교구 이미지와 활용방안

4. 10대 친구사귀기와 여가문화, 10대 데이트 (20분) - 10대 연애담 ① 친말감 표현하기, 관계에 따른 스킨십 전체연령

* 시간과 대상의 인지능력에 따라 ①, ②중 하나만 선택하여 진행

진행방법

  • ① 좋아하는 사람에게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학생들에게 질문한다.
  • ② 좋아하는 사람과 ‘나’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본다.
  • ③ 좋아하는 사람에게 학생이 스킨십을 시도할 때의 양자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도록 한다.
  • ④ 함께 온 학급의 구성원 중 혹시 좋아하는 학생이 있는지, 과도한 스킨십을 좋아하고 계속 시도하는학생이 있는지 확인한다.
  • ⑤ 만약 ④번의 해당하는 학생이 있는 학급의 경우 문제 행동을 수정하여 주거나 고민이 있거나 피해를 당하는 학생들에게 조언을 해 준다.

멘트

친구들은 어디서 만나요? 학교, 교실, 복지관, 학원, 교회(종교기관) 등. 학교에서 만나면 공부하고, 복지관에서 프로그램도 같이 하겠네요. 그럼 만나서 얘기도 하고, 집에 갈 때도 같이 가나요?(대답 할 수 있도록 기다려 준다.) 친구 집에 놀러 간적은 있나요?(대답 할 수 있도록 기다려 준다.) 놀토나 일요일, 방학 때 따로 만난 친구도 있어요? 어디서 만나요?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 가고 싶은 곳을 장소를 정해보세요. (선택이 어려운 학생은 선생님이 느낌을 살려 얘기하며 고를 수 있도록 한다. 예 : 00와, 공원에서 2인용 자전거 빌려 타면 신나겠는데. 난 혼자서 자전거 못타는데 잘 타는 친구랑 타면 뒤에서 가만있어도 자전거 탈 수 있는데. 좋겠다!) (선택한 활동이미지를 데이트 판에 붙이며 발표한다. 시간에 따라 모두 할 수 있으면 좋다. 전체 학생들의 발표가 어려운 경우에는 선택한 스티커를 다 붙여 놓고 내용에 따라 몇 개만 스티커를 붙인 친구에게 발표하게 한다.) 지금 붙인 스티커의 활동들은 애인이랑 하나요? 아니요. 친한 친구, 친해지고 싶은 친구와 함께해도 좋겠지요. 친구들하고 같이 가기 어려우면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갈수 있어도 부모님에게 얘기안하고 몰래 가는 사람은 없지요. 많이 걱정하세요. 미리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말씀드리고 용돈이 필요하면 그것도 얘기하세요.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 가고 싶은 곳이 있는지 이야기 해 보세요. 함께 가고 싶은 곳을 정할 때는 내가 가고 싶은 곳도 중요하지만 친구가 가고 싶은 곳은 어디 인지 물어 보는 것도 중요하겠죠? 이성친구와 함께 데이트를 할 때는 그 장소에서 어떠한 놀이를 할 수 있을지를 미리 생각해 보고 계획을 세워 보세요. 아무도 없는 장소에 함께 있어도 괜찮은 친구인지 생각해보세요.


교구명 다양한 스킨십의 기분
목적
  • 장애학생으로서 스킨십의 수위 조절이 미흡하거나 아예 표현하지 못하고 포기하는 상태에 학생들에게 교구를 사용하여 교육을 진행하므로 스스로 스킨십 선을 조절하거나 적절히 표현하여 표출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스킨십을 시도하는 학생의 마음만이 아니라 그 스킨십에 상대의 마음도 헤아릴 수 있도록 한다.
내용
  • 1. 빅북4의 네번째 내용으로 포멕스 (3T, 600mm*450mm) 제품을 주문하여 무제로 출력한 유포지에부착시킨 후 위에 벨크로 테이프를 붙인다.
  • 2. 감정딱지 20쌍을 만들어 해당하는 빅북에 이미지 옆에 감정딱지가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한다. (“좋아요”, “나빠요”의 이미지를 출력하여 모양대로 오려낸 후 코팅하여 뒤에 부직포를 붙이고 그 뒤에 벨크로 테이프를 붙인다.)
비고
교구 이미지와 활용방안

4. 10대 친구사귀기와 여가문화, 10대 데이트 (20분) - 10대 연애담 ② 이성친구와의 스킨십 10대 중고등연령

* 시간과 대상의 인지능력에 따라 ①, ②중 하나만 선택하여 진행

진행방법

  • ① 학급 내 서로 좋아하는 학생들이 있는지 확인한다.
  • ② 바람직한 고백에 대해 학생들의 의견을 듣는다.
  • ③ 고백이 실패한 후 느낌과 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한다.
  • ④ 고백이 성공한 후 이성교제를 하게 될 때의 만나는 시간과 장소, 관계유지와 스킨십에 대해 이야기 한다.

멘트

학교에서 사귀는 친구가 있나요? (답변 할 수 있도록 기다려 준다.) / 사귀는 사이인 걸 어떻게 알아요? → 손잡고 다녀요. 친구들이 알려줬어요. 등 / 그럼 데이트 하는 거예요? 사귀는 사이면 친한 친구예요? 애인사이에요? (답변을 기다려서 위의 데이트스킨십 이미지를 활용한다.)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 있으면 뭐가 하고 싶은가요? 언제 만나면 좋을까요? 어디에서 데이트 할래요? 장소를 선택해 보세요. 여기에 없는 데이트 장소나 하고 싶은 데이트가 있으면 본인이 아는 데이트 장소를 말해 보아도 좋아요. 내가 하고 싶은 것도 중요하지만 친구가 하고 싶은 것을 물어보는 것도 중요하겠죠?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나의 행동이 맞는지 잘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해요. 이성친구와 함께 데이트를 할 때는 그 장소에서 어떠한 놀이를 할 수 있을지를 미리 생각해 보고 계획을 세워 보세요. 아무도 없는 장소에 함께 있어도 괜찮은 친구인지 생각해보세요. 갑자기 그 사람이 나에게 키스를 하게 되면 어떻게 하나요? 내가 위급한 상황에서 잘 벗어나야하고 나 또한 친구에게 무례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됩니다. 그럼 ‘나’는 애인이 생기면 스킨십을 어느 정도 할 수 있는지도 이야기 해 볼까요? 내가 하고 싶은 것도 중요하지만 친구가 하고 싶은 것을 물어 보는 것도 중요하겠죠?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나의 행동이 맞는지 잘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해요.

진행 Tip

많은 상황을 접해 보지 않은 장애학생들은 무조건 만지면 ‘안돼요, 싫어요’하는 말을 습관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좋은 친구관계에서 서로 격려하고 위로 하면서 어깨를 두드려 줄 수 있도록 직접 표현하고 말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제공되어야 한다. 무언가를 결정하고 선택하는 것을 너무나 힘들어 하는 장애학생들이 많은데 그렇다고 말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고 ‘예, 아니요’의 답변만 요구하다 보면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때에 많은 어려움을 호소할 수도 있을 것이다. 계속 주의를 해야 할 사항은 ‘돼요, 안돼요’ 식의 폐쇄적 질문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연령에 맞는 친밀감 표현, 거절의 표현을 알려주고 이러한 표현들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는 것이다.


교구명 데이트와 스킨쉽
목적
  • · 자연스러운 호감의 표현과 좋아하는 마음의 소통이 건강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한다.
  • · 개인적인 환상에서 이성과 데이트 상황에서 벗어나 현실적인 데이트와 스킨십의 기준을 정하고 누리는 고민을 함께 한다.
내용
  • 1. 빅북4의 마지막 내용으로 포멕스(3T, 600mm*450mm) 제품에 ‘데이트 장소’로 출력한 유포지와 페이지에 벨크로 테이프를 붙여둔다.
  • 2. ‘데이트와 스킨십’으로 재단한 포멕스와 출력한 유포지를 붙이고 뒷면에 벨크로 테이프를 붙여 빅북에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한다.
비고
교구 이미지와 활용방안

5. 성적 자기 결정권 - 기관에서 원할 때만 실시한다 성적 주인인 나의 결정, 준비된 성관계와 피임

진행방법

  • 우리 몸, 마음, 성의 주인은 바로 자신이라는 것을 확인시킨다.
  • 사람들과 함께 생활할 때 서로의 소중함을 알고 존중, 배려해 주어야 할 것을 강조한다.
  •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나의 기분과 결정을 건강하게 주장할 것을 권면한다.
  • 나의 결정이 무시당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과 기관을 이야기한다.

멘트

(성관계 전 생각해 볼 내용 정리하기 중에서..) 성관계 시에는 아기가 생길 수 있어요. 아기는 어떻게 할지도 생각해 보아요. 성관계를 하게 되면 성병에 걸릴 수도 있는데 성병이 무엇인지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봐요. 결혼을 한 부부는 아기 낳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경우에는 피임을 해요. 여자가 먹는 경구용 피임이나 남자가 사용하는 콘돔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내가 원하지 않을 때 아기가 생기지 않을 수 있어요.

진행 Tip

장애학생 성교육 시 스킨십에 관한 교육과 피임교육은 직업재활 훈련 중인 성인과 복지관에서 성적 위험에 노출된 청소년들 대상으로 많이 진행되고 장애학생들 중에는 특별히 요청이 있을 때에만 진행 된다. 짧은 회기로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특성을 잘 모르는 상황에서의 피임교육은 오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