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메뉴 건너뛰기

여성가족부 |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
찾아가는 성교육
청소년성문화센터의 성교육 노하우를 가진 전문강사가 교육현장을 방문하여 대상별·주제별 맞춤 성교육을 진행한다. 성교육 참가자의 생애주기에 적합한 주제와 내용의 프로그램으로 찾아가서 교육을 진행한다. 어린이·청소년 대상의 프로그램은 또래의 성문화를 반영한 매체를 활용하며 그룹작업 위주의 활동을 한다.

대상 : 초중고 및 대학생 학부모 대상 성교육
프로그램 진행방법 : 청소년성문화센터 소속의 성교육 전문강사가 방문하여 프로그램 진행
프로그램명 사회의 성을 튼튼하게 소주제 생애주기 속 몸의 이해
목적
  1. 미디어와 사회 속에 성을 누리는 성적주체의 모습으로 성을 누릴 권리를 안다.
  2. 성폭력을 예방하며 유사 상황에 대응하는 자세를 배운다.
  3. 성폭력의 위험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과 기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기억하도록 한다.
  4. 자존감을 높인다.
세부프로그램 활동내용 비고
도입
  • 인사나누기
  • 체험관에서 지켜야할 약속정하기
7분 / 중앙홀, 교육장
외부 성적 자극
  • 미디어 속의 성 (텔레비전, 컴퓨터, 게임, 휴대폰 / 음란물)
  • 성의 주인인 나의 결정
10분 사회 속의 성문화
성폭력 예방
  • 성폭력의 개념정리 / · 성폭력 예방을 위한 배려관계 파악
20분 역할무대
건강한 관계의 성
  • 성폭력 상황과 대처 역할극
  • 우주속의 나(나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과 기관)
30분 역할무대(중앙홀)
준비물 빅북5, 역할극 손인형, 역할극 배경 현수막, 현수막을 걸 수 있는 X-배너
SAY 체험관 활용방안
중앙홀 - 사회속의 성문화 - 성적결정 - 역할무대 - 중앙홀

1. 이전 시간 배운 내용 이해(7분) - 중앙홀

진행방법

  • 강사가 체험관에 들어오는 대상과 눈을 마주치며 웃는 얼굴로 인사한다.
  • 인솔자와 함께 학생들에게 명찰을 달아준다. 명찰을 단 학생은 강사가 앉을 자리를 지정하여 준다.
  • 지난시간에 배운 친구, 관계에 따라 인사나누기를 확인하며 인사한다.
  • 이전에 했던 약속들을 확인한다.
    • 하고 싶은 이야기는 쉬는 시간에 해요, 선생님 허락해 주실 때 돌아다녀요, 궁금한 내용은 손을 들고물어봐요 등.
  • 친구와 만날 때 지켜야하는 약속과 여가문화에 대해 배운 내용을 확인한다

멘트

그동안 잘 지내셨어요? 토요일, 일요일에 어디 다녀온 사람? (답변 할 수 있도록 기다려 준다.) 가족과 집에 있거나 교회, 외출을 다녀왔군요. 친구들과는 언제 만났어요? 학교에서. 만나면 인사했어요. 00이는 어떻게 해요. 나와서 해보자.
놀이터나 하교 중에 벤치에 앉아있는 잘 모르는 동네아저씨에게는 인사하나요? 평소에 인사를 하지 않는 사이라면 자주 뵈었어도 인사하지 않아요. 만일 “잠깐 앉아서 빵이나 뻥튀기를 먹으며 쉬었다 가라!”고 얘기해도 “괜찮습니다.” 라고 하고 바로 집으로 가지요. 지난시간에 여가문화 하면서 데이트 판에 스티커(보여주며)를 붙였지요. 그때 000, 000 가고 싶다는 친구들이 많았는데 가고 싶을 땐 어떻게 할까요? (답변 할 수 있도록 기다려 준다.) 부모님,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친구들과 같이 갈 수 있는지 물어보고 서로 좋다고 하면 시간이랑 만날 장소 등을 정해서 가야겠네요

진행 Tip

  • 혼자 이동이나 여가문화를 즐기기 어려운 상황에서 친구와의 관계나 즐거움을 강조하기 보다는 지켜야할 약속을 확인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성문화센터에 온 것이 즐거운 시간임을 알게 한다. 관계에 대하여는 함께 온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친밀감 표현하기를 자연스럽게 알려준다.
  • 이성교제, 데이트 등에 관심이 많은 학생은 드라마에서 나오는 성인의 연애문화는 실제 연애와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고, 친한 이성친구와 할 수 있는 적절한 관계표현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지난시간에 스티커로 보았던 여러 상황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찾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2. 외부 성적 자극과 나의 결정 (10분) ① 미디어 속의 성 - 텔레비전, 컴퓨터, 게임, 휴대폰, 음란물

진행방법

  • 미디어가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한다.
  • 빅북에 블랙보드용 매직펜으로 학생들의 이야기를 적으며 생활 속에서 접하는 미디어에 관하여이야기한다.
  • 텔레비전을 주로 보는 시간과 시청하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대화하며 학생들의 이야기를 적는다. 미디어 속에서 보이는 성의 좋은 모습과, 나쁜 모습을 찾아보도록 한다.
  • 컴퓨터를 하며 주로 이용하는 프로그램이나 검색하는 내용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컴퓨터를 하며 당황했던 일이 있었는지 질문한다.
  • 음란물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를 파악한다.
  • 음란물의 문제점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 음란물을 보았을 때의 대처법을 이야기한다.
  • 컴퓨터를 끄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놀이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2. 외부 성적 자극과 나의 결정 (10분) ② 성의 주인인 나의 결정

진행방법

  • 미디어를 접하며 드는 생각들 앞에 소중한 마음과 결정권을 가진 학생들의 생각과 결단이 중요함을 이야기한다.
  • 성적주체로 누릴수 있는 결정권의 영향력을 이야기하며 바른 결단을 내리고 행동할 것을 권한다

멘트

학교 끝나고 집에 가면 뭐하나요? 복지관, 학원, 컴퓨터, TV, 공부 등. 컴퓨터로는 뭐해요? (학생들의 의견을 받아 적으며 게임도 하고, 인터넷 검색하고, 음악듣기, 만화읽기, 영화다운 받아보기 등)
지금 얘기한 것처럼 컴퓨터, TV, 라디오 같은 것을 대중매체, 미디어라고 해요. 미디어란 소통의 수단, 매개체라는 뜻인데 이런 것을 하면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어요. 어떤 부분이 좋은 부분인가요? 어떤 부분이 나쁜 부분인가요? (학생들이 이야기하는 선에 한해서 강사가 이야기를 정리한다.)
혹시 컴퓨터 하거나 TV를 보거나, 만화책을 보다가 이렇게 19금의 사진을 본 적 있는 사람? (음란물을 처음 접했던 상황을 이야기해도 되고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을 이야기해도 좋다.) 19금의 음란물을 보고 있는 친구들은 무슨 생각이 들까요? 어떤 기분이 들까요? (충분히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준다.) 이런 음란물을 많이 보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빅북의 이미지를 펼치며 학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준다.) 그럼 앞으로 이런 음란물을 보게 된다면 우리는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요? 그리고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요?
밤늦게까지 인터넷과 케이블 TV를 많이 보는 친구들이 있어요.
“나도 걸려서 혼났어요.”하는 사람 손들어 보세요?
밤늦게 TV 안보기 선생님하고 약속할 수 있는 친구 약속! 도장 찍고 화이팅! 해요.

진행 Tip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요즈음 대다수의 청소년들은 혼자 있는 상황이 많아지게 되었다. 그 결과 인터넷과 TV 등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 이러한 매체들을 통해서 음란물에 노출되는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있다. 많은 부모님들이 인터넷 음란물에 대해서는 많은 경각심을 갖고 있으나 TV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교육을 할 때 음란물의 심각성을 말해주는 동시에 TV에 대해서도 주의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특히 장애학생들의 경우 드라마나 영화의 장면을 현실과 구분하지 못하고 오버랩(overlap.겹쳐지다.)시켜서 생각하기 때문에 없는 일을 거짓으로 만들어 내었다고 지적받기도 한다. 사회성이 부족한 현 상황에서 TV나 인터넷과 관련된 성교육만을 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음란물 노출 뿐만 아니라 TV를 시청하거나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과 연령제한 프로그램을 선정하는 것이 시급하다.


교구명 미디어 속의 성
목적
  • 바른 미디어 활용을 통하여 미디어 속에 다양한 성적 소재 중에 건강한 성적 소재들을 분별하여 영향을 받고 누릴 수 있는 성적 주체로 성장하도록 한다.
  • 강사가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교육을 이끌어 가는 것을 통해 학생들의 현재 문화를 이해하고, 교육의 현실감을 더한다.
내용
  • 1. 빅북5의 첫번째 내용으로 포멕스(3T, 600mm*450mm) 제품에 ‘미디어 속의 성(5가지)’을 출력한 유포지를 순서에 맞게 부착한다.
  • 2. 빅북의 내용 장면 앞에 아크릴PC(3T, 600mm*450mm) 제품을 포멕스와 같은 방법으로 재단하여 설치한다.
  • 3. 아크릴PC 위에 블랙보드용 마카펜과, 일반 마카펜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록하고 수정 할 수 있도록 한다.
비고
교구

3. 성폭력 상황 예방과 대처훈련 (30분) - 역할무대(10대 발언대)

진행방법

  • 성폭력이란 무엇인지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빅북5를 열어 이미지를 보고 정리하여준다. 성폭력과 성폭력 상황에 대한 감수성을 심어준다.
  • 성폭력 예방을 위한 배려관계를 힘의 관계에 따라 이야기하고, 배려하는 사람, 정중하고 단호하게 기분을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다짐하는 시간을 갖는다.
  • 만약의 성폭력 상황을 가정하여 성폭력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의 대처 방안을 자유롭게 들어준 후 피드백을 주어 잘못된 대처방법을 바로 알고 실천하도록 한다.
  • 역할극 무대로 학생들을 초대하여 역할극 상황을 열고 손인형을 통해 극을 재연함으로 학생들의 반응을 보고 피드백을 주어 때에 맞는 대처 능력을 키워준다.

멘트

(역할극 무대 뒤로 장면[현수막 형식의 장면]을 연출한 후 성폭력 위험 상황을 이야기하고 이때 대처할 내용을 역할극 무대로 나오게 하여 연기해 보도록 한다.)그럼 지금부터 선생님과 성폭력 상황을 친구들과 함께 직접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짜잔~ 우리 반에서 연기를 잘하는 친구 있으면 손들어 보세요. 이 친구를 주인공으로 모시겠습니다. 나와 주세요. (자원하는 학생이 있으면 바로 역할극을 시작하고 없으면 인솔교사에게 눈짓을 보내어 뒤에서 인솔교사가 평소 지도하고 싶은 특징이 있던 학생을 지목하여 주는 것을 파악하여 그 학생을 무대로 초대한다.) 그리고 연기를 하려면 감독이 필요해요. 누가 감독을 잘 할 수 있는 친구 있으면 나와 주세요. 감독님이 “레디~ 액션!”이라는 구호를 외쳐 주시면 연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이 주인공에게 다가가서 어떠한 말을 할 거예요. 그럼 무슨 말을 하는지 잘 듣고 있다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판단해야 해요. 우리 친구들도 같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보고 주인공이 잘 못하면 “아! 위험해. 안 돼!” 라고 외치면서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우리 주인공과 감독님은 잘 할 수 있죠? 그럼 한번 해 볼까요. 감독님! “레디 액션” 불러 주세요. (역할극을 진행한다. 감독을 맡은 학생들이 문제의 상황에서 “컷”을 외치도록 유도하고 역할극을 끊으면, 바른 결정을 내리고 행동 할 수 있도록 학생들과 함께 긍정의 피드백을 준다. 역할 연기를 맡은 학생이 극 중이지만 당황한다면 바로 다른 학생으로 대체하지 않고 기회와 도움을 계속 주어 스스로 조금씩 표현할 수 있는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성폭력 위험상황에서 안전하게 빠져 나오면 다함께 박수를 쳐주어 주인공을 맡았던 학생을 격려한다.)

진행 Tip

  • 역할극은 1차시부터 진행되는 모든 교육과정에서 좋은 접촉과 나쁜 접촉의 감정표현이 충분히 인지된 후에 진행되어야 한다. 악역의 역할은 반드시 강사나 지도자가 역할을 맡아야한다. 학생들이 인형이나 탈에 관심이 많아서 자신이 하겠다고 할 때가 있는데 자칫 성폭력 가해상황을 해 보게 하는 것이므로 유의하여야한다.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위급할 때 대처해보는 많은 연습이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상황을 설정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표현이 서투른 학생들은 두 번, 세 번까지 기회를 주고 그래도 어려울 때는 친구들이 도와서 위급한 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한다.
  • 성폭력 상황에서 장애학생들이 스스로 “싫어요!”라고 소리치면서 대처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성폭력예방교육을 할 때에도 성폭력의 위기상황을 미리 인식하고 성폭력피해를 입지 않도록 지도해야한다. 예를 들어 성폭력상황 대처교육에서 장애아동·청소년이 성폭력상황에 대처하는 지도에 앞서 장애학생들에게 성폭력가해자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고 이 가해자가 한 일 또한 잘 못한 것이므로 사과를 하거나 법적 처벌을 받아야한다는 점을 알려줄 수 있는 성폭력예방교육이 우선되어야한다.

교구명 성폭력 예방과 대처방안
목적
  • 성폭력과 관련한 이미지를 보며 성폭력에 대하여 감수성을 갖도록 한다.
  • 성폭력 위험 상황에 대하여 이미지를 보아 현실감 있게 감정이입을 하고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익힐 수 있다.
  • 주변관계 속에 힘의 관계를 돌아보아 서로 배려하고 존중해줄 수 있다.
내용
  • 빅북5의 두번째 내용으로 포멕스(3T, 600mm*450mm) 제품에 ‘성폭력 예방과 대처방안’, ‘관계 속
  • 의 배려 관계’ 관련 이미지들을 출력한 유포지를 순서에 맞게 부착한다.
비고

*역할극 상황내용

  • 멋지게 생겼는데 나랑 아이스크림 먹으러 갈래?
  • 너 놀이동산 가고 싶지 않니? 나랑 갈까?
  • 안녕? ○○선생님인데 엄마가 오늘 못 오셔서 복지관 끝나면 데리고 오라고 하셨어. 집에 데려다 줄게.
  • 채팅 중 : 어디 살아? 나도 그 근처 인데. 만나자. 내가 맛있는 것 사줄게.
  • 핸드폰 문자 : 너 ○○학교 다니지. 나 너 알아. 난 ○○학교 다니는데 우리 사귀자. 일단 만나자.
  • 우리 캠프 같이 갔었지. 그 때 내가 ○○이랑 짝궁 이었는데 기억 안나? 우리 ○○pc방 가서 캠프 때 찍은사진 볼래?
  • 우리 집에 강아지가 많이 아픈데 네가 도와줄래?
  • 우리 집에 재미있는 영화다운 받은 것 있는데 같이 볼래?
  • 너 가슴 좀 보여 줄래?
  • 내가 게임 레벨 올려 줄게. 너의 집에 누구 있니? 같이 게임하자.
  • 피자 먹고 싶지? 통닭 먹고 싶지?
  • ○○학교 가는데 너도 그 학교 다니지? 아저씨 차에 타 같이 가자.
  • 학생 ○○이 어디인가요? 가까이 와서 설명해줄래요?
  • 여기 차 열쇠가 빠졌는데, 네가 손이 작으니 좀 꺼내 주겠니?
  • (친구가 휴대폰으로 내 몸을 촬영하려는 순간)
  • 비밀놀이 하자.

* 성폭력예방교육 중 모르는 사람이 함께 어딘가를 가자고 할 때의 대처방법 교육입니다. 장애학생들에게 거절하는 법을 알려주기 전에 어떤 상황이 위험상황인지를 알려주고 나쁜 행동을 하면 처벌받는다는 것을 알려주는 내용을 간단하게 대본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이 내용은 예시이므로 실제 교육에서는 대본을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자원봉사 선생님(낯선 사람)과 프로그램 담당선생님이 상황을 설정하여 지도합니다. 성폭력예방교육 프로그램이 끝나도 자원봉사 선생님(낯선 사람)과 다시 친한 모습을 보여주어서는 안 됩니다.



* 학교 앞 공원(성폭력예방교육 프로그램 중 역할극 대본)

선생님 : 얘들아 우리 운동도 하고 같이 놀아요. 다른 곳으로 가면 안 돼요.
학생들 : 예 (자연스럽게 흩어져 놀고 있다.)
낯선 사람(자원봉사자) :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 장애학생에게 다가가며) 어머!(이름표를 보며) ○○아, 잘 있었어. 뭐하는
거야. 친구들이랑 놀러 왔니?
○○학생 : 네
낯선 사람 : 오빠도 이 학교 나왔는데. 우리 친하게 지내자.
○○학생 : 네
낯선 사람 : 덥지? 많이 놀았으면 오빠랑 콜라 먹으러 갈까?
○○학생 : 네(낯선 사람이 ○○학생의 손을 잡자 따라 가려 한다).
선생님 : (뒤에서 듣고 있다가 낯선 사람을 향하여) 아니, 누구신데 ○○이랑 같이 가요? 당신 모르는 사람이죠? ○○아! 저 사람 지금 처음 봤지. 그치?
○○학생 : 네. 처음 봤어요.
학생들 : (무슨 일인가, 몰려온다.)
낯선 사람 : (당황하며) 어.
선생님 : 모르는 아이에게 다가와서 콜라를 사준다거나 다른 곳으로 데리고 가서 나쁜 행동을 하면 성폭력범이 될 수 있어요. 그럼 처벌받아요.
낯선 사람 : 잘 못했습니다. 다시는 안 그럴게요. ○○아, 잘 못했어
○○학생 : 나 안 따라 갔어요. 따라가면 안 되지요.
선생님 : 맞아요. 잘 했어요. ○○이는 잘 했는데 저렇게 자꾸 가자고 하는 사람은 혼나야 해요. 다음에도 같이 가자고 하는 사람이 있으면 선생님께 얘기해줘요.
낯선 사람 : (계속 사과한다.)
선생님 : (낯선 사람을 향해) 오늘은 ○○이가 따라가지 않고 선생님께 바로 알려줘서 다른 일이 없었으니 용서해 줄게요. 다음에 이런 일이 있으면 신고할 거예요.
낯선 사람 : 잘 못했어요. 이제 안 그럴 게요. 얘들아 미안해. 잘 못했어. (인사를 하고 천천히 걸어간다.)
선생님 : ○○학생 잘 했어요. 따라가지 않아서 정말 다행이다. 부모님이나 담당 선생님과 약속도 하지 않고 같이 가자고 하는 사람은 따라가면 안돼요. 정말 나쁜 사람이다. 그렇지 얘들아! 이제 정리하고 교실로 들어가요.



교구명 역할극 무대
목적
  • 역할극에 학생들이 참여함으로 보다 실질적인 감정 이입을 하고 교육을 진행 할 수 있다.
  • 직접적인 성폭력 예방과 대처능력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고 피드백과 재도전의 기회를 통해 적절한예방과 대처의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1500X1500mm 페트지에 배경 이미지를 출력한다.
    • X-배너 I-BAND 스톰 시리즈(실내용) 2개를 출력한 패트지에 연결하여 설치한다.
    • 역할극용 손인형을 구입한다.
비고
교구

4. 나를 도와 줄 수 있는 사람들

진행방법

  • 위험한 상황에서 나를 도와 줄 수 있는 사람들을 빅북5 이미지에서 찾아보고 그 위에 학생의 이름을쓰도록 한다.
  • 위험한 상황에서 나를 도와 줄 수 있는 기관을 빅북 이미지에서 찾아보고 그 위에 학생의 이름을 쓰도록 한다.
  • 자신이 이름을 쓴 도움 받을 수 있는 사람과 기관의 구체적인 정보들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 이름을 표시한 부분에 대한 이름, 있는 곳, 시간, 나와의 관계 등)
  •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나 기관에 아는 연락처가 있다면 빅북4에 휴대폰 이미지를 펼치고 손으로 직접 번호를 눌러 보도록 한다.

멘트

혹시 우리에게 어려운 상황이 온다면 우리는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을까요? (빅북을 펼치며 앞에 한 학생을 지목하여 부른다.) 00는 어려운 상황이 생기면 누구에게 도와달라고 말해요? (학생들에게 개별 질문을 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주변 사람들을 기억해 볼 수 있도록 한다.) 그 사람은 어디에 살아요? 나하고는 무슨 사이에요? 그 사람의 연락처를 알고 있나요?
그럼 어딘가로 직접 가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00는 도움이 필요할 때 어디로 가서 도움을 청할 건가요? 우리 동네 어디 즈음에 있어요? 그 기관의 연락처는 알고 있어요? 우리 함께 기억해 봐요.
종결 : 우와~ 이렇게나 많은 사람들과 기관이 우리 주변에 있었어요.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소중했어요. (현재까지 함께 해 온 성교육을 기억해서 말로 정리할 수도 있다.) 그래서 보호받을 권리가 있어요. 우리는 사랑받고 보호받고 있어요. 선생님과 함께 이야기해온 우리의 몸과 우리의 마음의 성이 모두 소중하기 때문이에요. 우리는 모두 다른 모습으로 있지만 함께 있을 때 외롭지 않고 즐거워요. 우리 서로를 소중하게 여겨주고, ‘나’를 소중하게 여겨주며 멋진 어른으로 성장하여 맨 처음 우리가 처음 봤던 성의 꽃을 우리 안에서도 멋지게 피워 낼 수 있기를 바라요. 친구들 할 수 있죠? 할 수 있어요. (다같이 “나는 소중해.” “친구야 너도 소중해.” “우린 할 수 있어.” 따라 외치게 한 후 성교육을 마침을 이야기한다. * 상황에 따라 각 학생들과 건강한 성을 키우기 위한 개별적인 약속을 하며 하이파이브를 해도 효과적이다.)


교구

교구명 나를 도와 줄 수 있는 사람과 기관
목적
  • 현재의 ‘나’는 참 소중하고, 안전하게 지켜 줄 수 있는 사람과 기관들 안에 살고 있음을 깨달아 알게 한다.
  • 실질적으로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과 기관을 재점검하여 위험 상황에서 유용하게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내용
  • 빅북5의 마지막 내용으로 포멕스(3T, 600mm*450mm) 제품에 ‘나를 도와 줄 수 있는 사람과 기관’을 출력한 유포지를 순서에 맞게 부착한다.
  • 빅북의 내용 장면 앞에 아크릴PC(3T, 600mm*450mm) 제품을 포멕스와 같은 방법으로 재단하여 설치한다.

5. 우주속의 나

진행방법

  • 우주 공간의 무수히 많은 별 중에서 ‘나’의 별을 찾는다.
  • 세상은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것이며 밤하늘의 별처럼 한 사람, 한 사람이 소중함을 얘기한다.
  • 서로의 느낌을 발표하며 정리한다.

멘트

밤하늘의 많은 별 속에서 나의 별을 찾아보세요. 손으로 가리켜보세요. 내 별 하나만 있다면 밤하늘이 아름다울까요? 모두가 함께 있을 때 아름답지요. 밤하늘과 같이 세상도 모든 사람이 함께 할 때 아름다워요. 여러분도 밤하늘에 별처럼 ○○이, ○○○이, ○○○이가 소중하고 모두가 함께 잘 지내서 행복해요.
세 번에 걸쳐 성문화센터 와서 많은 활동을 했는데 서로 돌아가면서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해보도록 해요. 기억나는 것을 얘기해도 좋고, 느낌이나 지금의 기분을 얘기해도 좋아요.

진행 Tip

배운 내용을 요약하는 것 보다 성문화센터에서 함께 활동했던 것들이 기억될 수 있도록 한사람도 빠짐없이 소감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언어표현이나 발표가 어려운 학생은 그림 자료나 체험했던 것들을 보여주며 공감을 표시할 수 있도록 한다. (예; 지난번에 아기 안아보기 했지요. 그 때 아기 엉덩이 받쳐서 잘 안아주던데 한 번 안아볼까요? ○○○이만 해볼 거예요. 다른 친구들은 아기 안아보기 말고 또 뭘 했는지 생각해보고 발표해주세요.)


교구명 교구장
목적
  • 교구를 안전하게 관리 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육장에서 이동하며 상황에 따라 필요한 교구를 꺼내 쓰는 편리함을 준다.
  • 빅북의 거치대와 교육용 테이블로 사용할 수 있다.
내용
  • 1500X1500mm 페트지에 배경 이미지를 출력한다.
  • X-배너 I-BAND 스톰 시리즈(실내용) 2개를 출력한 페트지에 연결하여 설치한다.
  • 역할극용 손인형을 구입한다.
비고

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