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메뉴 건너뛰기

여성가족부 |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
찾아가는 성교육
청소년성문화센터의 성교육 노하우를 가진 전문강사가 교육현장을 방문하여 대상별·주제별 맞춤 성교육을 진행한다. 성교육 참가자의 생애주기에 적합한 주제와 내용의 프로그램으로 찾아가서 교육을 진행한다. 어린이·청소년 대상의 프로그램은 또래의 성문화를 반영한 매체를 활용하며 그룹작업 위주의 활동을 한다.

대상 : 초중고 및 대학생 학부모 대상 성교육
프로그램 진행방법 : 청소년성문화센터 소속의 성교육 전문강사가 방문하여 프로그램 진행
프로그램명 내 몸아~ 고마워! 소주제 성감수성
목적
  • 얼굴 생김새와 마찬가지로 몸의 생김새도 다양함을 안다.
  • 날씬하거나 근육질의 몸이 아름답다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자신의 몸 이미지에 대한 긍정성을 찾는다
세부프로그램 활동내용 비고
도입 지도자는 벽면에 부착된 다양한 몸의 사진을 참가 아동들이 본 후 느낌을 말할 수 있도록 한다.
  • 사진을 둘러 본 느낌은 어떠한가요?
  • TV나 주변사람들을 떠올려보며 그 사람들의 몸 이미지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봅시다.
전개
  • 지도자는 아동들에게 코팅된 종이가 달린 목걸이와 수성펜을 나눠준다.
  • 아동들이 섹시하다, 멋있다, 예쁘다, 날씬하다 등의 기존의 시선에서 벗어나 내 몸의 한 곳에 대한 구체적인 장점을 한 가지 찾아서 나눠준 목걸이에 수성펜으로 적도록 한다.
    • 지도자는 아동들의 활동을 돕기 위해 참가 아동들 중 몇몇의 몸 이미지를 칭찬하는 메시지를 적어준다.
  • 참가 아동들이 다른 친구의 목걸이에도 그 친구의 몸에 대한 구체적인 장점을 적을 수 있도록 한다.
  • 지도자 또한 모든 참가 아동들에 대해 장점을 적어 주도록 한다. 참가 아동들은 전체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목걸이를 걸고 다니도록 한다.
  • 지도자는 전체 아동들이 모인 앞에서 아동들의 목걸이에 적힌 장점을 하나하나 소리내어 읽어준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자신의 몸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마무리
  • 지도자 또한 모든 참가 아동들에 대해 장점을 적어 주도록 한다. 참가 아동들은 전체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목걸이를 걸고 다니도록 한다.
  • 지도자는 전체 아동들이 모인 앞에서 아동들의 목걸이에 적힌 장점을 하나하나 소리내어 읽어준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자신의 몸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준비물
  • 다양한 몸의 형태를 볼 수 있는 그림을 벽면에 전시
  • 네모, 동그라미 형태의 종이를 코팅하여 목걸이로 제작
  • 수성펜, 물휴지
SAY 체험관 활용방안
공간2(거울방 활용)

구체적인 몸 이미지 칭찬 메세지(예시)

  • 초롱초롱 맑은 눈
  • 순수해 보이는 볼
  • 곰돌이처럼 귀여운 볼
  • 부지런해 보이는 손가락
  • 손 인사를 잘할 것 같은 손
  • 어디든 잘 걸어갈 것 같은 다리
  • 목도리가 잘 어울릴 것 같은 목
  • 남을 잘 도와줄 것 같은 팔뚝
  • 복이 많이 들어올 것 같은 코
  • 기대어 쉬고 싶은 따뜻한 등
  • 진실한 마음이 담겨 있는 깊은 눈
  • 깔끔하고 지혜로워 보이는 머리
  • 내 말을 잘 들어줄 것 같은 착한 귀
  • 깊은 산 속 공주가 마실 것 같은 맑은 옹달샘 같은 눈
  • 멀리서도 향기가 날 것 같은 머리카락
  • 언제든 내가 힘들 때 손 잡아줄 것 같은 믿음직한 손
  • 기분 나쁜 욕은 하지 않을 것 같은 착한 입
  • 재밌는 이야기를 많이 들려줄 것 같은 입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