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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가족부 |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
찾아가는 성교육
청소년성문화센터의 성교육 노하우를 가진 전문강사가 교육현장을 방문하여 대상별·주제별 맞춤 성교육을 진행한다. 성교육 참가자의 생애주기에 적합한 주제와 내용의 프로그램으로 찾아가서 교육을 진행한다. 어린이·청소년 대상의 프로그램은 또래의 성문화를 반영한 매체를 활용하며 그룹작업 위주의 활동을 한다.

대상 : 초중고 및 대학생 학부모 대상 성교육
프로그램 진행방법 : 청소년성문화센터 소속의 성교육 전문강사가 방문하여 프로그램 진행

사회속의 성문화 - 터놓고 얘기해요

프로그램명 터놓고 얘기해요 소주제 사회 속 성문화
목적
  • 성표현물이 일상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해한다.
  • 성표현물에 대한 비판의식을 갖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세부프로그램 활동내용 비고
  • 대중문화나 인터넷 등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성표현물들의 예시를 볼 수 있도록 한다.
  • 아동들이 자신의 느낌에 따라 성표현물 예시 사진(또는 그림)들을 분류할 수 있도록 한다.
    • 사랑스러운 느낌, 야한 느낌, 편안한 느낌, 불쾌한 느낌’의 4가지 블록으로 나뉜 느낌판 활용.
  • 지도자는 아동들이 왜 그런 느낌을 받는지 물어보고 그런 느낌의 그림이나 사진, 영상을 본 기억이 있는지 질문하며 자연스럽게 교육 주제를 음란물로 가져간다.
    •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마음이 불편하게 될까요?
    • 예) 따돌림, 신체적 폭력, 욕을 하는 경우, 내 의견이 무시될 때 등
    • 현실에서 우리를 불편하게 만드는 많은 경우들(실제로 폭력에 해당되는 상황들)이 음란물에서는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보여진다. 그래서 우리는 음란물에 속기 쉽다. 음란물에 속지 않기 위해 다음에 대해 생각해보자.
전개
  • 음란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를 한다. 음란물을 접해본 적이 있나요 / 음란물을 봤을 때의 기분이나 느낌은 어땠나요 / 음란물을 본 후 어떤 영향을 받았나요 / 음란물은 누가 왜 만드는 것일까요 / 음란물을 본 후 궁금하거나 고민되는 것이 있었나요 / 음란물이 자꾸 보고 싶어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무리
  • 음란물을 접하면서 성적 욕구나 충동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음란물의 내용을 그대로 행동화하는 것은 조절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음란물은 돈을 벌기 위해 과장되거나 거짓된 내용으로 꾸민 것이기 때문에 잘못된 성지식을 알려주거나 폭력도 재미있는 것이라고 잘못 알려주고 있기 때문이다. 음란물을 접한 경험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다면 상담실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음을 알려준다.
준비물
  • 성표현물 느낌판 : ‘사랑스러운 느낌, 야한 느낌, 편안한 느낌, 불쾌한 느낌’의 4가지 블록으로 나뉜 느낌판
  • 뒷면에 자석이 붙은 다양한 성표현물 사진
SAY 체험관 활용방안
공간5(십대발언대/cafe)

전국 지역 청소년 성문화센터 내 기존 교구 활용 방안

1.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대중매체(신문, TV, 인터넷 등)는 다양하다. 이러한 매체에서 보여지는 성표현물을 통해 성적인 충동이나 호기심 등을 느낄 수 있지만 사람마다 그 정도는 각기 다를 수 있다. 각자 성표현물을 접했을 때의 경험이나 느낌을 이야기해보자.

  • 찝찝해, 부끄러워, 짜증나, 놀라워, 흥분돼, 짜릿해, 화나, 신기해, 민망해, 충격이야, 창피해, 죄책감, 더러워, 불안해, 재밌어, 뭐가 뭔지 잘 모르겠어 등

2. 성표현물(야동)은 어떤 경로로, 왜 보게 되는지 아이들에게 묻는다.

  • 우연히(인터넷 등), 호기심으로,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 성지식을 얻기 위해 등

3. 성표현물의 영향이 사람마다 각기 다를 수 있지만 일상생활 중 일반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호기심이 더 커진다. / 남자와 여자를 이상하게 생각하게 된다. / 야동 장면이 자꾸 떠오른다. / 수치심, 죄책감, 불안감, 성적 충동, 호기심이 생기게 된다. / 본 것이 자꾸 생각나서 생활에 방해가 된다.(잠이 안 온다. 집중이 안 된다.) / 본 것을 따라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 건강한 성을 배울 수 없게 된다.(성은 야한 것, 변태 같은 것이란 생각) / 성에 대해 잘못된 지식을 갖게 된다.(성기 중심적인 성, 성기 크기 등)

4. 성표현물(야동 등)은 누가 왜 만들까에 대해 생각해본다.

  • 일부의 어른들이 돈을 벌기 위해 과장과 거짓을 섞어서 만든다. 따라서 음란물은 자극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한번 접한 뒤 궁금한 마음과 보고 싶은 마음이 생길수도 있지만 우리는 조절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음란물을 자꾸 보게 되면 성에 대해서 잘못된 생각을 갖게 되고 그 내용을 따라할 경우 다른 사람에겐 폭력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 최근에는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 등의 발달로 ‘셀카’를 찍고 블로그 활동을 하는 아동·청소년이 늘어나고 있고 그에 따른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아동들에게 개인 영상기기(폰카메라, 디지털카메라)로 ‘몰카’ 로 타인의 몸을 찍거나 ‘셀카’형식으로 본인의 몸을 찍어서 원치 않는 타인에게 보여주는 행위를 하는 것이 범죄행위가 될 수 있음을 알려 주도록 한다.

5. 성표현물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아이디어를 나눈다.

  • 컴퓨터에 유해 사이트 차단프로그램을 미리 설치한다.(불건전 정보차단 선별 프로그램)
    방송통신심의위원회 http://www.kocsc.or.kr / 청소년정보이용안전망 그린아이넷 http://www.greeninet.or.kr / Clean Web http://www.cleanweb.co.kr / 보건복지가족부성매수신고프로그램Youth Keeper http://www.mw.go.kr
  • 음란광고 메일은 열어보지 말고 바로 삭제한다.
  • 이상한 사이트에 접속했을 경우 혼자 고민하지 말고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어른과 상의한다.
  • 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이 이상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고 이를 조절하고 싶을 때는 다른 활동(운동, 그림, 책읽기 등)으로 관심을 돌려 본다.
  • 청소년 성문화센터 등 성교육 기관을 통해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갖도록 한다.

전국 지역 청소년 성문화센터 내 기존 교구 활용 방안

  • 전체크기 : 120cm x 80cm
  • 재질 : 철판 (자석 부착가능한 재질)
  • 커버 : 시트지
교구판 예시

성표현물 예시 사진

교구판 예시

성표현물 교육 진행시 욕에 대해서 덧붙여 교육할 경우 _ 참가자들과 나눌 수 있는 이야기들

최근 초등학생들을 보면 욕을 습관처럼 하는 경우가 많다. 또 사춘기가 시작되면 더욱 욕을 많이 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이들이 욕의 폭력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터놓고 얘기해요(성표현물 관련 코너)’를 통해 가질 수도 있다. 성표현물의 폭력성에 대한 이야기 중 신체적인 폭력 뿐 아니라 심리적인 폭력의 하나로서 욕의 폭력성에 대해서도 강조한다.

1. 아이들 입장에서 욕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볼 기회를 갖는다.

친구랑 싸울 때 가장 많이 하는 말은 무엇인가요? / 화가 났을 때 가장 먼저 하는 말은 무엇인가요? / 내가 버릇처럼 자주하는 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내 남자친구 또는 여자친구가 욕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 욕이라는 것은 어쩌면 그냥 내가 습관처럼 하는 말일 수도 있지만 내 스스로에게, 친구에게 폭력이 될 수 있다. 또한 좋은 말을 자주하면 내 몸도 좋아하지만 나쁜 말을 자주하면 내 몸도 싫어한다. 욕은 싸움을 더 크게 만든다거나, 다른 사람에게 오래도록 상처를 입힐 수 있다. 특히 욕은 과장되거나 폭력적인 언어이다 보니 실제 내 감정보다도 화를 더 나게 한다.

2. 내가 화가 났거나 싫다는 표현을 할 때 욕을 하지 않는 습관을 기르도록 스스로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화난 감정을 해소할 수 행동들을 생각해본다.

화난 상대에게 편지를 써본다. / 욕은 덧붙이지 않고 화가 난 것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 소리를 질러본다. / 혼자 음악을 듣는다. / 달리기를 한다. / 친구와 재미있는 만화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