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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가족부 |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
찾아가는 성교육
청소년성문화센터의 성교육 노하우를 가진 전문강사가 교육현장을 방문하여 대상별·주제별 맞춤 성교육을 진행한다. 성교육 참가자의 생애주기에 적합한 주제와 내용의 프로그램으로 찾아가서 교육을 진행한다. 어린이·청소년 대상의 프로그램은 또래의 성문화를 반영한 매체를 활용하며 그룹작업 위주의 활동을 한다.

대상 : 초중고 및 대학생 학부모 대상 성교육
프로그램 진행방법 : 청소년성문화센터 소속의 성교육 전문강사가 방문하여 프로그램 진행
소요시간 25분
준비물 손 인형, 탈, 무대설정 배경준비
진행방법
  • 진행자는 친구들의 흥미를 끌어내기 위해 막을 설치하거나 무대를 설정하고 의자 2개를 준비 한다.
  • 연기를 잘하는 친구가 누구인지 묻고 용기 있는 친구가 먼저 나와서 하면 다른 친구들도 참여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설정한다.
  • 처음 주제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부터 들어가서 성폭력 상황극까지 연출하도록 한다.
  • 나쁜 사람의 역할은 진행자나 지도자가 하도록 해야 한다. (범죄를 훈련하는 역할극이 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
  • 표정연기나 목소리 연기가 자신이 없을 때는 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감독까지 설정해서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면 더욱 효과적이다.
진행멘트
  • 지금부터 선생님하고 연기를 하려고 해요. 우리 다같이 하나~ 둘~ 셋! 하면 무대 막을 열까요? 짜잔~ 멋지죠?
  • 누가 연기를 아주 잘 하는 친구 있으면 앞으로 나와 볼까요? 네~ 매우 용기 있는 친구네요. 자기소개를 부탁해요(친구의 이름을 알고 있으면 연기에 도움이 되고 진지한 태도를 보인다.)
  • 우리 친구는 자리에 잠깐 앉아 주세요. 그리고 선생님이 다른 사람으로 변신해서 친구에게 말을 걸면 어떤 말을 하는지 잘 듣고 있다가 대답해 주면 되는 거예요(성폭력 범죄 상황극일 때는 반드시 진행자나 지도자가 범죄자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에 주의)
  • 친구야! 여기 문방구가 어디 있는지 아니? 학교는 어디 있지? (가벼운 질문으로 시작한다.)
  • 아저씨한테 친절하게 가르쳐줘서 맛있는 것 사주고 싶은데 아저씨랑 같이 갈까?
  • (친구의 반응을 보면서)같이 가자~ 아저씨 좋은 사람이야~ 엄마한테 연락해 줄게 (다양한 멘트를 준비해서 반응을 지켜본다)
  • 친구의 반응을 보면서 잘 모르는 사람과는 너무 길게 이야기 하지 마세요. 다시 한 번 해볼까요?(다시 한 번 기회를 줄때는 다른 멘트를 해도 되고 친구가 잘 상황에 맞게 대처하는지가 중요하다.)
진행팁
  • 목소리나 연기에 자신이 없어도 설정만 잘 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
  • 친구들이 자기가 나쁜 사람 연기를 하겠다고 떼를 쓰는 경우가 있다. 아이에게는 범죄를 가르치는 꼴이 되기 때문에 절대 양보해서는 안 된다.
  • 여러 사람 하다보면 자동으로 반응이 나오면서 재미가 없을 수 있다. 이때는 관계 맺기 상황 극으로 변경해도 좋다. 혹시 어떤 친구와 마음 상한 일이 있는 친구 손들어 보게 해서 화해 할 수 있는 시간으로 사용해도 좋다.
  • 아는 사람이든 낯선 사람이든지 자신에게 이상한 소리로 접근했던 사람이 있다면 반드시 누구에게라도 말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시킨다.

진행 Tip

  • 목소리나 연기에 자신이 없어도 설정만 잘 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
  • 친구들이 자기가 나쁜 사람 연기를 하겠다고 떼를 쓰는 경우가 있다. 아이에게는 범죄를 가르치는 꼴이 되기 때문에 절대 양보해서는 안 된다.
  • 여러 사람 하다보면 자동으로 반응이 나오면서 재미가 없을 수 있다. 이때는 관계 맺기 상황 극으로 변경해도 좋다. 혹시 어떤 친구와 마음 상한 일이 있는 친구 손들어 보게 해서 화해 할 수 있는 시간으로 사용해도 좋다.
  • 아는 사람이든 낯선 사람이든지 자신에게 이상한 소리로 접근했던 사람이 있다면 반드시 누구에게라도 말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시킨다.

진행자를 위한 참고자료

아이에게 꼭 알려줄 범죄 & 안전사고 예방법
  • 낯선 사람이 길을 묻더라도 최소한 1.5m 이상 거리를 두고 대답할 것.
  • 집에 혼자 있을 때에는 초인종이 울려도 나가지 말 것.
  • 집에 어른이 없을 때 전화를 받지 말 것.
  • 엄마 아빠의 전화일 경우 한 번 울리고 끊긴 후, 그 다음에 오는 전화를 받을 것.
  • 밖에서 엄마 아빠를 잃어버렸을 때에는 가까운 가게 점원에게 도움을 청할 것.
  • 모르는 사람의 차에는 절대 타지 말 것.
  • 건널목이든 인도든 길을 걸을 때는 장난치지 말 것.
  • 공원이나 놀이터에서 화장실에 갈 때는 꼭 친구와 함께 갈 것.
  • 공사 현장이나 빈집 등 사람이 없는 곳에 가지 말 것.
  • 이상한 일을 당했을 때에는 누가 말하지 말라고 해도 반드시 말할 것.
아이들에게 해선 안되는 그루밍에 해당하는 행위 (미국)
  • 다른 사람의 자녀에게 부적절한 관심을 보이는 행위
  • 특별한 이유 없이 아동에게 선물이나 돈을 주는 행위
  • 아동을 보호자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으로 함께 소풍이나 산책을 데리고 가는 행위
  • 아동에게 포르노물을 보여주는 행위
  • 아동의 사생활을 침범하는 행위
  • 연령에 적합하지 않은 성적 주제에 대하여 대화하는 행위
  • 아동에게 원치 않는 뽀뽀, 포옹 또는 신체적 접촉을 하는 행위
  • 아동이 나쁜 행동을 한 후에도 도망칠 수 있도록 하는 행위
  • 아동과 어울리지 않는 주제에 대하여 대화하는 행위
아동을 보호하는 방법(미국Texas주)
  • 위험을 피해라. 많은 어른들이 아동을 다치게 하지 않음을 설명하라.
  • 다른 믿을 수 있는 어른에게 학대 사실을 이야기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라.
  • 아동의 기분이 좋지 않을 때나 무슨 일이 생겼을 때 당신에게 오길 원한다고 이야기 해주어라.
  • 가해자가 비밀을 강요하는 것이 잘못되었음을 강조해 주어라.
  • 누군가가 자신을 장난스럽게 만지거나, 친한 친구가 만질 때 ‘No’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괜찮음을 설명해주어라.
  • 자신의 몸에 대한 권리는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알려주어라.
  • 가해자와 유괴범이 사용하는 일반적 유혹에 대해 이야기 해주어라.

참고자료

성폭력 상황 대처방법
○○초등학교가 어디니?
내차에 같이 타서 알려줄래?
  • 다른 사람의 차를 함부로 타지 않는다.
  • 가까이 가지 않고 손에 닿지 않을 만큼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길을 알 때는 알려 준다.
우리 강아지가 많이 아픈데
병원에 함께 가줄래?
  • 아이에게 병원에 가자고 하는 어른은 없다. 빨리 그 상황을 벗어난다.
  • 다른 사람이 물어 보지도 않았는데 관심있는 모습 보이지 않는다.
아휴! 무거워. 이 짐 좀 같이
들어주지 않을래? 도와줘~!
  • 죄송해요, 제가 얼른 가야해서요, 하면서 그 자리를 벗어난다.
  • 아동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어른은 없다.
아이스크림 먹을래?
내가 줄게~!
  • 부모님과 함께 있을 때에는 먹어도 되지만 혼자 있을 때 방에 들어가자 할때는 “괜찮아요! 바로 집에 가야해요.”
  • 사람이 많은 큰 도로로 간다.
쉿! 비밀이야!
  • 나를 협박하거나 나쁜 행동을 한 사람이 비밀을 지켜야 한다고 했을 때는 비밀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
  • 모든 비밀을 지킬 필요는 없다. 비밀을 지켜야 하는지 헷갈릴 때는 믿을 만한 어른에게 물어 보자.
  • 믿을만한 사람에게 꼭 이야기하자.

참고자료

<Let’s talk 건강한 우리들의 성> - 탁틴내일(tacteen.net)